떠나는 정현백 장관 "성평등 통한 민주주의 완성으로 전진해달라"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서 이임식
"성평등 일자리 구축 어렵다는 점 좌절감"
"열악한 여건 속 미투 컨트럴타워 역할 큰 성과"
  • 등록 2018-09-21 오후 12:15:12

    수정 2018-09-21 오후 12:15:12

[이데일리 신태현 기자]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여성가족부가 지향하는 과제수행은 시대를 앞서 가서 더 힘이 들고 고된 작업입니다. 새로운 사회, 성평등을 통한 민주주의의 완성을 향해 뚜벅뚜벅 앞으로 전진해주시기 바랍니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21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이임식을 진행했다. 정 장관은 이임사를 통해 “지난 1년 2개월은 참으로 숨 가쁘게 몰아친 시간이었다”면서 “이 힘든 시기를 견뎌낼 수 있었던 것은 직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뒷받침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우리 사회를 뜨겁게 달궜던 미투운동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정 장관은 “미국에서 시작된 미투 운동은 글로벌 시각에서 볼 때 우리나라에서 가장 격렬하게 진행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면서 “아마도 우리 역사가 시작된 이래 6만 여명의 여성들이 단일 사안으로 광장에 모인 것은 처음 있는 일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업무 수행에 있어서 어려웠던 점을 내비치기도 했다. 정 장관은 “미투운동 발발 당시 여성가족부는 이를 해결할 만한 연장을 제대로 갖지 못했다”면서 “피해자 지원에 한계가 있었고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에 대응하는 정부의 권한과 역할도 여러 부처로 분산돼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장관은 “열악한 여건 속에서 ‘범정부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여성가족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고, 여성가족부 내에 9개 부처가 참여한 ‘성희롱·성폭력근절추진점검단’이 설치된 것은 큰 성과”라고 자평했다. 디지털 성범죄와 관련 ‘디지털 성범죄 민관협의체’를 만들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를 설립해 불법촬영물 삭제와 피해자 지원을 강화한 것도 큰 성과 중 하나로 지목했다.

아쉬운 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 장관은 “성차별 구조와 문화가 개선되지 않는 한 성평등한 일자리도 구축하기 어렵다는 점은 늘 좌절감으로 다가왔다”면서 “성별 임금격차와 고용 상 성차별은 신속하게 해소되지 않았고, 가족친화기업 인증제와 더불어 일· 생활 균형과 성평등 기업문화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였지만 변화의 속도는 느리다”라고 토로했다.

아직 대다수 여성이 새로운 제도와 정책의 변화를 크게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도 안타까운 마음을 표했다. 정 장관은 “여성이 요구하는 변화는 성차별적인 관행과 문화, 의식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쉽게 체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노력덕분에 모든 정부부처에 앞서 내년 예산을 37.4% 늘리고, 여성가족부 관련업무 종사자들의 보수를 조금이나마 현실화할 수 있었던 것은 큰 기쁨이자 보람이었다”면서 “이별은 새로운 만남의 시작이라는 말처럼 제게 보내주신 지지와 사랑을 잊지 않겠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신임 장관인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적격 의견으로 채택됐다. 진 신임징관은 별도의 취임식 없이 이날 오후 여가부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는 것을 시작으로 공식 업무에 나설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