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대 기업 매출 '1500조' 벽 깼다…삼성전자 19년째 '매출 왕좌'

CXO연구소, 1996년~2019년 1000大 상장사 분석
2018년, 1000대 기업 매출 1537조 달성
'1조 클럽', 2019년 209곳으로 '역대 최다'
삼성전자, 2018년 매출 170조 달성 역대 최고
  • 등록 2021-01-13 오전 11:00:00

    수정 2021-01-13 오전 11:00:00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국내 1000대 기업 매출이 지난 2018년 1500조원대로 처음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매출 1위는 지난 2002년부터 19년 연속 ‘매출 왕좌’ 자리를 내주지 않고 있는 삼성전자로 조사됐다.

1996~2019년 국내 1000대 기업 매출 현황(사진=CXO 연구소)
1000대 기업 매출 1500조원 시대…‘1조 클럽’ 209곳

기업분석 전문 한국CXO연구소는 이러한 내용의 ‘1996년~2019년 국내 1000대 기업 매출 외형 분석’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 1000대 기업은 상장사 기준이며 매출은 금융감독원에 공시된 개별(별도) 재무제표를 토대로 분석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1996년 당시 국내 1000대 기업 매출 규모는 390조원이었다. 이로부터 12년이 흐른 지난 2008년에 1196조 원으로 처음으로 1000조 원 시대를 열었다. 이후 2010년 1328조 원, 2011년 1418조 원으로 꾸준히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다 2011년을 이후로 1000대 기업 매출 성장세는 다소 둔화 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후 2011년부터 2017년까지 7년간 1000대 기업 매출은 1400조원대를 벗어나지 못하다가 2018년 1537조원으로 처음 1500조원대에 진입했다. 하지만 바로 다음해인 2019년 매출은 전년 대비 1.9% 감소한 1508조원 수준이었다. 지난해의 경우 코로나19 상황으로 업종에 따른 매출 변동 편차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 1500조원 시대는 열렸지만 2010년을 기점으로 국내 1000대 기업의 매출 성장은 점점 힘을 동력을 잃어가는 모습이다. 1996년부터 2010년까지만 전년 대비 10% 이상 매출 성장률을 보인 시기는 6차례 있었으나 지난 2010년 이후로 매출 10% 이상 성장세를 보인 해는 단 한 번도 없었다. 2011년에 전년 대비 6.8% 매출 성장을 이룬 것이 최고 성적이다.

1996년 이후 국내 1000대 기업 중 매출 1조원이 넘는 ‘매출 1조 클럽’에 가입 기업이 가장 많았던 해는 지난 2019년이었다. 지난 1996년 1조 클럽 기업은 69곳에 불과했지만 2019년 사상 처음 200곳을 돌파, 총 209곳이 가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새로 이름을 올린 기업은 △대웅제약 △종근당 △셀트리온헬스케어 등 바이오 기업과 △에스엘 △파트론 △파워로직스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매출 10조 원이 넘는 ‘매출 10조 클럽’ 기업 숫자는 지난 2017년에 37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후 2018년과 2019년 매출 10조 클럽은 각각 35곳, 32곳으로 지난 2017년 이후 감소세를 보였다. 2019년 △GS건설 △대우건설 △롯데쇼핑 △롯데케미칼 등 4곳이 10조 클럽에서 탈락하고 메리츠증권은 새롭게 10조 클럽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19년 연속 매출 ‘왕좌’

국내 기업 매출 1위는 역시나 삼성전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2002년 이후 2019년까지 단 한 번도 매출 왕자 자리를 내주지 않고 있다. 매출 1위가 확실시되는 지난해까지 포함하면 19년째다. 삼성전자는 1996년 당시 매출 15조 8745억원으로 삼성물산과 현대종합상사에 이어 매출 3위였으나 2002년 매출 39조 8131억원으로 삼성물산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2010년엔 112조원으로 매출 100조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후 △2011년 120조원 △2012년 141조원 △2013년 158조원으로 매출 성장세를 이어나가다 2014년~2016년 3년간 130조원대로 하락했다. 하지만 2017년 161조원으로 역대 최고 매출을 쓰더니, 2018년에는 170조원으로 다시 신기록을 갈아치웠다.

2018년 삼성전자의 연결 기준 매출은 243조원으로 1000대 기업 매출 300위~1000위까지 700곳을 합산한 것과 맞먹는 수준으로 파악됐다. 2019년 매출은 154조원(연결 기준 230조 원)으로 이전해보다 9.2% 감소했다. 지난해 매출은 2019년보다는 높지만 2018년 수준에는 못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1000대 기업 전체 매출 중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7년~2019년 10% 이상 차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를 포함한 매출 상위 톱10 기업의 비중은 2017년 30.8%, 2018년 31.5%, 2019년 30.3%로 30%를 넘었다. 국내 1000대 기업 중 매출 상위 10개 기업의 외형 덩치가 30% 정도나 차지할 정도로 대기업 쏠림 현상이 강했다는 의미다.

오일선 소장은 “향후 대한민국 경제 부흥을 위해서는 4차 산업과 연계한 고부가가치 산업들을 선도적으로 개척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업의 기술 개발 노력 못지않게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규제 정비 마련도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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