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전 사업 부문 호실적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3분기 실적으로 매출 66조9642억원, 영업이익 12조3533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 8일 발표한 잠정실적(매출 66조원·영업이익 12조3000억원)보다 소폭 증가한 수준이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 58.53% 뛰었다. 전 분기와 비교했을 때도 매출은 26.43%, 영업이익은 51.64% 늘었다.
특히 3분기 매출은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 기록을 새로 썼다. 2017년 4분기에 올렸던 종전 매출 최대치(65조9800억원)를 갈아치웠다. 영업이익도 ‘반도체 슈퍼 호황’ 효과를 누렸던 2018년 4분기(10조8000억원) 이후 7개 분기 만에 처음으로 10조원을 넘어섰다. 당기순이익도 9조3607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68.51% 증가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지난 1분기(11.6%)와 2분기(15.4%)보다 개선된 18.4%를 기록했다.
장기화하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삼성전자가 사상 최대 매출을 올리며 선전한 것은 반도체 사업 호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모바일과 TV, 가전 등 모든 사업부의 실적이 고르게 개선됐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3분기에는 세트 제품 수요가 예상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글로벌 공급망관리(SCM)를 활용한 적기 대응으로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며 “부품 사업 수요도 모바일을 중심으로 회복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스마트폰과 TV 모니터용 패널 판매 증가에 힘입어 매출 7조3200억원, 영업이익 4700억원을 올렸다. 다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애플 아이폰12 신제품 출시 지연 등으로 실적이 다소 줄었다.
IT·모바일(IM) 사업 부문의 경우 주요 국가들의 경기 부양 효과 등으로 시장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매출 30조4900억원, 영업이익 4조4500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갤럭시 노트20’, ‘갤럭시 Z폴드2’ 등 플래그십 신제품 모델 출시 효과로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 분기 대비 50%가량 증가했다.
소비자가전(CE) 사업은 글로벌 SCM을 활용한 수요 대응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TV와 가전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매출 14조9000억원, 영업이익 1조56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역대 최대치를 새로 썼다.
코로나19 재확산에 4분기는 먹구름..“불확실성 증가”
다만 삼성전자의 4분기 실적을 두고는 업계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재확산하는 상황에서 서버 메모리 수요 약세와 세트 사업 경쟁 심화 등으로 전반적인 수익성 하락이 예상된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공시를 통해 올해 시설투자 예상금액이 약 35조2000억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부문별로는 반도체 부문에 28조9000억원, 디스플레이 부문에 4조3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반도체의 경우 시설투자액 상당 부분이 메모리 선단공정 전환과 인프라 투자 등에 쓰인다. 디스플레이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꼽히는 ‘퀀텀닷(QD) 디스플레이’ 증설 투자 등에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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