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킬러규제 TOP10 '하남 K-스타월드' 마지막 관문은

이현재 하남시장 MSG 스피어 투자협의차 방미
미사섬 일대 대규모 영상·음악 관련 복합개발
중기중앙회 킬러규제 100선 중 TOP10에 등재
관건은 2025년 착공 위한 정부 패스트트랙 적용
  • 등록 2023-09-04 오후 4:10:49

    수정 2023-09-04 오후 7:40:04

[하남=이데일리 황영민 기자]민선 8기 하남시가 추진 중인 ‘K-스타월드’가 본궤도에 오르기 위한 마지막 관문을 눈앞에 두고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3조 원 규모 공연장을 조성 중인 ‘매디슨 스퀘어 가든(MSG) 스피어’(MSG 스피어)와 투자 협의를 위해 이현재 하남시장이 다시 미국행 비행기에 오르면서다.

경기 하남시가 추진 중인 미사섬 일대 ‘K-스타월드’ 예상 조감도.(자료=하남시)
앞서 MSG 스피어는 지난 5월 하남시와 첫 협의 테이블에서 2025년 착공을 위한 ‘개발제한구역(GB) 해제’ 등 까다로운 조건을 내건 바 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 지난 7월 국토교통부가 ‘개발제한구역의 조정을 위한 도시·군 관리계획 변경안 수립지침’(GB 해제지침)을 개정하면서 미사신도시 일대 개발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중소기업중앙회가 꼽은 킬러규제 100선 중 ‘꼭 해결해야하는 킬러규제 TOP 10’에 K-스타월드 행정절차 패스트 트랙이 건의되면서 대규모 외자유치는 현실로 한발자국 더 가까워지고 있다.

연간 2조원대 경제효과 ‘K-스타월드’ 무엇이 담기나

하남시의 ‘K-스타월드’는 서울과 30분 거리에 위치한 하남시 미사동 일원에 K-POP 전용 공연장과 세계적인 영화촬영장, 테마파크(마블시티) 등 국제적 한류문화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수도권 내 대규모 영화촬영 스튜디오 조성 필요성은 지난 2019년 국내 최대 영화제작시설이었던 남양주종합촬영소가 22년만에 폐쇄된 뒤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이에 민선 8기 하남시는 기존 영화산업 인프라가 구축됐던 남양주, 그리고 서울과 거리가 가까운 미사섬에 한규 컨텐츠를 활용한 영상·음악 복합단지를 조성키로 한 것이다.

실제 중기중앙회가 이번 킬러규제 100선을 조사하는 과정에서도 수도권 대형 스튜디오 필요성이 거론되기도 했다.

중기중앙회의 킬러규제 발굴을 위한 조사 과정에서 하남시 소재 한 영상업체는 “국내 1000평 이상 사운드스테이지는 대전 한 곳에 불과한데, 1년 내내 스케쥴이 꽉 차있다”며 “이런 상황이다보니 스튜디오 촬영을 원하는 외국 프로덕션들이 한국으로 오지 않는다. K-스타월드가 조성될 미사섬에 대형 스튜디오가 만들어지면 효과가 엄청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K-스타월드는 현재 민·관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 ‘민간자본을 활용한 수도권 K-컬처 집적단지 조성 가능성 연구용역’ 3억 원을 세운 데 이어, 하나증권㈜이 지난 1월 약 3조5000억 원(2000억 원 직접투자 포함) 규모 금융참여의향서(LOI)를 하남시에 제출하면서다.

하남시는 ‘K-스타월드’가 조성되면 일자리창출 3만 명, 연간 관광객 300만 명 등 2조5000억 원에 달하는 경제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MSG 스피어와 협상, 관건은 ‘패스트트랙’

이현재 하남시장은 MSG 스피어와 투자 협의를 위해 9월 4일부터 4박 6일 일정으로 라스베이거스를 방문한다. MSG 스피어가 9월 중 개장하는 라스베이거스 공연장은 3조 원을 들여 1만7500개 객석 규모로 조성 중이다. 이 공연장은 지람 157m, 높이 112m 둥근 공모양으로 조성돼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하남시는 이처럼 대규모 공연장 조성 경험이 있는 MSG 스피어의 투자유치로 K-스타월드 성공 가능성을 더 높인다는 방침이다. 다만 투자유치를 위한 까다로운 선결 조건이 큰 걸림돌이다.

MSG 스피어 측은 하남시에 2025년 착공을 요청한 상태이지만, 사업추진에 필요한 △사업타당성평가 △개발제한구역(GB) 해제 △도시개발구역 지정 △실시계획 승인 등 행정 절차 이행 과정이 최소 3~4년이 소요될 예정이다.

이중 GB 해제의 경우 최근 국토교통부가 ‘개발제한구역의 조정을 위한 도시·군 관리계획 변경안 수립지침’(GB 해제지침)을 개정하면서 개발을 가로막고 있던 규제가 사라지며 사업 추진에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그외 행정절차는 여전히 물리적 시간이 소요돼 2025년 착공은 요원한 실정이다. 중기중앙회가 킬러규제 100선 중 TOP10에 K-스타월드를 꼽은 이유이기도 하다.

중기중앙회는 K-스타월드 관련 킬러규제 해소를 위해 △지방공기업 타당성검토 면제 등 인허기간 단축을 위한 정책사업화 △외국인 투자유치사업에 패스트 트랙 적용해 통상 3~4년 소요되는 행정절차 25개월로 단축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하남시 관계자는 “이현재 시장은 라스베이거스 현지에서 MSG 스피어측에 GB 해제지침 개정과 중기중앙회의 킬러규제 해소 건의 등 그간 달라진 국내 여건을 알릴 것으로 알고 있다”며 “K-스타월드 조성에 필요한 제반조건들이 하나둘 이뤄지고 있는만큼 보다 진전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