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런 내용을 담은 MRO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12일 내놨다.
2025년까지 국내 MRO 정비물량 중 70%를 국내에서 처리하고, 2030년까지 국내 MRO 시장규모를 5조원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작년 기준 MRO 국내정비물량은 44%, 시장규모는 7000억원에 불과하다.
우선 국내 정비물량 확보지원, 군 정비물량 민수전환, 국산 헬기 정비수요 확보 등을 통해 국내 MRO 수요를 대폭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운수권을 배정할 때 국내 MRO 산업 기여도를 고려하고, 국내 정비를 위해 운항하는 항공기는 공항사용료도 깎아줄 계획이다.
항공기 정비분야 주요 교역국인 싱가포르에서 수리, 개조 후 재수입하는 부품에 대해서 일시적인 관세면제를 추진한다.
아울러 지역 맞춤형 지원을 통한 지역특화 MRO 클러스터 개발, 정비인증체계 강화, 인력양성 등 MRO 성장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대책을 통해 우선은 해외 정비의존도를 30% 이내로 줄이고, 국내 정비시장 규모를 7배 이상 확대해 세계 7위의 항공운송산업 규모에 걸맞은 MRO 산업 육성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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