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화합과 순응 사이…고육지책 '원유철 카드'

'온화한 리더십' 원유철, 수직적 당청관계 극복 과제
  • 등록 2015-07-14 오후 3:42:28

    수정 2015-07-14 오후 5:12:48

원유철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 이데일리DB
[이데일리 김정남 강신우 기자] 서상기 새누리당 원내대표경선관리위원장 = 투표 없이 만장일치 박수로 선출할 것입니다. (후보에 단독 등록한) 원유철 김정훈 후보에 동의하면 박수를 보내주십시오.

새누리당 의원들(총 160명 중 92명) = 짝짝짝(박수).

14일 오전 9시10분께 국회 본청.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보궐선거 의원총회는 그렇게 불과 몇 분 만에 끝났다. 일사천리였다. “너무 빨리 끝났다”는 다소 어색한 반응도 일부에서 있었다. 이는 ‘당 서열 2위’ 원내대표직의 무게에 비해 선거가 싱거웠다는 뜻만 있는 건 아니다. 그것보다 지난 8일 ‘유승민 사퇴’ 의원총회와 묘하게 겹쳐 보인 까닭이 더 크다. 당시 난상토론은 무려 3시간45분에 걸쳐 진행됐고, 당내에는 상처만 남겼다.

‘원내대표 원유철’ 카드는 새누리당의 고육지책(苦肉之策)이다. ‘유승민 정국’으로 깊게 패인 당·청간 갈등의 골을 어떤 식으로든 메워야 하는 건 새누리당의 지상과제다. ‘박근혜냐 유승민이냐’ 선택지를 두고 박 대통령을 택한 만큼 인선도 그에 맞춰야 했다는 것이다.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의 이런 고민에서 추대됐다. 그는 비박계(비박근혜계)로 분류되지만 그렇다고 계파색이 짙은 강성은 아니다. 오히려 온화하고 합리적이며 겸손한 성품으로 알려져 있다. 까칠하고 할 말은 하는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는 정치 스타일 자체가 다른 셈이다. 친박계에서도 그를 지지한 이유다.

원 원내대표의 취임 일성도 당청관계 회복에 맞춰졌다. 그는 합의 추대된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당청관계가 조금 불편했던 게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유승민 체제’에서 정책위의장이었다.

원 원내대표는 이어 “삼권분립 원칙 하에서 보면 정부와 국회간 견제와 균형이 맞다”면서도 “당과 청와대는 새누리당이라는 뿌리 속에서 공동운명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하루빨리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를 재개하겠다”고도 했다.

‘원유철 체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 기대감 측면에서는 피 말리는 격전지인 수도권(경기 평택갑)에서 4선에 오른 것만으로도 정치력은 입증됐다는 평가다. 최연소인 29세 때 도의원부터 시작해 밑바닥 민심을 훑는 감각도 능하다. 거중조정의 역할이 더 요구되는 원내대표직을 수행하는데 적합하다는 관측이다.

정책 역량에 있어 ‘디테일’이 약하다는 평가가 있었지만 그 역시 전임 원내지도부에서 정책위의장을 맡으며 다듬어왔다. 여권 관계자는 “정책위의장 때 도시가스 요금 인하 등 실질적 성과를 낸 건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문제는 역시 당청 관계다. 부드러운 성격 탓에 가뜩이나 수직적인 관계 하에서 청와대 의견에 더 순응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다. “청와대 대변인이 아니길 바란다”는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의 언급에도 이같은 걱정이 담겨있다.

그가 주류 친박계에 둘러싸여 대야 협상의 주도권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과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등 친박계가 핵심 대화채널을 독점한다면 그의 입지는 급격히 좁아질 수도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