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판업체 5차 감염까지…광주 집단감염 시작은 `광륵사`(종합)

리치웨이 210명 확진자 발생…5차까지 급속한 전파
대전 방판업체도 5차 감염까지…총 81명 확진
광주 집단 감염 가장 처음은 광륵사…교회·요양원 등 확산
  • 등록 2020-07-03 오후 3:21:53

    수정 2020-07-03 오후 3:21:53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서울 관악구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와 대전 방문판매업체 집단감염이 5차 전파까지 일으킨 것으로 확인됐다. 방역당국은 소모임을 자제하고 휴대전화 사용 시에도 마스크를 써줄 것을 당부했다.

3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리치웨이 관련 현재까지 총 21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직접 방문자가 42명이고 이로 인한 추가전파는 168명이다. 추가 전파는 5차 전파까지 진행됐다. 추가 전파가 이뤄진 곳은 직장이 3개소로 78명이 노출됐고, 교회도 네 군데가 노출돼 총 33명이 확인됐다.

정은경 본부장은 “대부분 직접 방문자는 방문판매에 직접 판매하는 홍보관에서 1차 노출이 됐다”면서 “이어 종교시설, 직장, 학원, 식당, 실내 운동시설과 같은 다중이용시설 통해서 5차 전파까지 이어지는 급속한 전파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 남구의 한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대전 방문판매업체도 비슷하다. 세 개 정도의 방문판매업체가 동시에 노출돼 총 81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직접 방문자는 35명이고 이들로 인한 추가 전파는 46명이다. 역시 5차까지 전파가 진행됐다.

정 본부장은 “결국은 마스크 착용 등 생활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게 예방에 중요하고 의심증상이 있을 때 외출이나 모임을 자제하는 게 필요하다”면서 “급하지 않고 필요하지 않은 소모임은 코로나19가 유행되는 시기에는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일주일 사이 5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온 광주광역시 집단감염 관련해서는 광륵사를 최초 발생지로 꼽았다. 광륵사 방문자가 금양빌딩을 통해서 방문판매업체 집단감염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금양빌딩 방문자는 또 제주도 여행을 다녀와 다른 집단 감염을 일으켰다. 이 확진자는 사랑의 교회도 방문해 이곳에서도 집단 감염이 발생하게 됐는데, 여기서 확진된 사람 중 일부가 요양원 종사자로 근무해 요양원에서의 집단 감염을 불러왔다.

정 본부장은 “많은 부분이 광륵사로 시작했다고 보고 있고 광륵사 방문자가 금양빌딩을 통해서 증폭, 굉장히 다양한 노출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감염경로, 유입 과정에 대해서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또 휴대전화 사용시에도 마스크를 착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휴대전화를 사용할 때 마스크를 벗고 큰 소리로 대화를 하면 침방울이 튀면서 전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실제 전주와 광주 확진자의 경우 같은 시간대에 각각 방문한 전주 식당에서 대전 방문판매업체 확진자가 마스크를 벗고 계속 휴대폰 통화를 하면서 전염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정 본부장은 “밀폐된 공간, 식당이나 아니면 KTX 같은 다중이용시설에서도 가능한 한 마스크를 벗지 않고 통화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겠다고 판단했다”면서 “휴대전화 사용 때도 나가서 하거나 마스크를 써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대전 집단감염이 수도권 집단감염과 연결고리가 있는 것으로 보고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정 본부장은 “최초 대전에서 발생한 사례가 어디로부터 유입됐는지에 대해 아직은 조사 중”이라면서 “서울 금천구 도정기업체 등 수도권과 연결되는 지점이 있기는 하지만 증상 발생 시기 등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계속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