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경쟁사 아냐"…'로청 1위' 여유보인 中업체[영상]

로보락, 16일 국내 첫 신제품 출시행사 열어
국내 시장점유율 1위..35.5% 기록
‘S8 MaxV Ultra’ 공개.. 엣지 클리닝 기능 탑재
  • 등록 2024-04-16 오후 4:03:21

    수정 2024-04-16 오후 4:05:12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로보락은 1위 시장점유율, 매출 달성 목표를 추구하지 않는다.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건 한국 고객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느냐이며, 이에 집중하면 결국 좋은 결과가 장기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다.”

16일 열린 ‘로보락 S8 MaxV Ultra 론칭쇼’에서 댄 챔 로보락 아시아태평양 총괄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로보락)
“‘시장점유율 1위’ 목표 좇지 않아…제품 성능에 집중”

중국 로봇청소기업체인 로보락이 16일 오전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에서 연 신제품 행사에서 댄 챔 로보락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총괄은 이같이 ‘고객중심주의’ 비전에 집중해 한국시장을 공략하겠고 답했다. 로보락은 로봇청소기 글로벌 시장은 물론 국내 시장에서도 삼성전자(005930)LG전자(066570)를 앞서 시장점유율 1위(35.5%)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150만원 이상의 하이엔드급 로봇청소기 시장 점유율 80.5%를 기록하는 등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로보락은 16일 오전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하모니볼룸에서 S8 MaxV Ultra 출시기념 론칭쇼를 개최하고 신제품을 공개했다. (사진=로보락)
이번 신제품 출시 행사는 로보락의 국내 첫 행사로 2024년 플래그십 로봇청소기인 ‘로보락 S8 MaxV Ultra’ 소개를 비롯 로보락의 비전과 글로벌 실적 현황 등을 공개했다. 로보락은 국내 진출 첫해인 2020년 291억원으로 시작해 2021년 480억원, 2022년 1000억원을 거쳐 2023년 2000억원으로 가파르게 성장했다.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이 지난 5년간 연평균 44% 증가했다며 국내 시장 선점에 집중하고 있다.

챔 총괄은 “지난 10년간 로보락은 꾸준히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연구개발(R&D)에 3억달러 상당 투자하며 제품 개발에 힘썼다”며 “로봇청소기 충격과 충돌 완충 역할을 하는 범퍼의 경우 35만회 테스트를 거치는 등 부품 내구성 실험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모든 로보락 제품은 포장 전 50단계에 걸쳐 품질관리 검사를 진행한다고도 설명했다.

국내 주요가전업체인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최근 로봇청소기 시장에 뛰어든 만큼 국내 시장 선점 전략을 묻는 질문에는 “다른 업체들도 혁신을 이루고 있는 것을 인정한다”면서도 “우리는 시장점유율, 매출 등 수치를 좇지 않고 한국 고객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느냐에 집중한다”고 했다. ‘고객중심주의’ 비전 하 우수한 제품을 내놓으면 궁극적으로 수치 달성도 가능하다며 1위 업체의 자신감을 드러낸 것이다.

이와 관련 김서영 로보락 한국 마케팅 총괄은 “삼성전자와 LG전자를 경쟁자로 보지 않는다”며 “이들은 로봇청소기 시장을 같이 이끌어 갈 업체이며 매번 고객 니즈를 파악해 혁신기술을 개발해야 하는 만큼 로보락 스스로가 로보락 경쟁사”라고 했다.

또 엣지 클리닝 기능 등 제품 강점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한다며 업계 내 이같은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로보락 S8 MaxV Ultra 제품이 청소 시연 중인 모습.
‘사람 팔’ 착안해 엣지 클리닝 기능 선봬…흡입력도 대폭 강화

신제품 ‘로보락 S8 MaxV Ultra’에는 ‘엣지 클리닝 기능’과 ‘스마트 음성안내 기능’이 탑재됐다. 엣지 클리닝 기능을 통해 모서리와 가장자리 등 좁고 세밀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청소할 수 있다. 청소 공간 내 모서리를 인식하면 플렉시암 사이드 브러시가 자동으로 돌출돼 손이 닿기 어려운 부분의 먼지를 모아 흡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물걸레 청소 시 엑스트라 엣지 물걸레가 벽 가장자리 1.68㎜ 이내 공간까지 빈틈없이 닦아준다.

이에 대해 김서영 총괄은 “로봇청소기 난제인 모서리 청소의 해결책을 인간의 팔에서 찾았다”며 “엣지 클리닝 기능으로 청소공간 모서리와 가장자리 등 세밀하고 좁은 부분을 청소할 수 있어 고객들의 아쉬움을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음성안내 기능의 경우엔 사용자가 ‘헬로 로키’라고 말하면 작동이 시작되며 청소 일시 중지, 청소 공간 지정, 자동 먼지 비움 및 물걸레 세척 등 다양한 기능을 음성으로 편리하게 지정할 수 있다.

진공 및 물걸레 청소 기능과 올인원 도크 기능 등도 대폭 개선됐다. 로보락 제품 최초로 직배수 기능을 추가해 사람이 직접 해야 했던 오수 버리기, 물통 채우기 등을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진공 및 물청소 기능도 업그레이드됐다. S8 MaxV Ultra는 지난해 플래그십 모델인 ‘로보락 S8 Pro Ultra’(6000Pa) 대비 더욱 향상된 1만 Pa(파스칼)의 강력한 흡입력을 갖췄다. 나선형의 듀오 롤러 라이저 브러시는 서로 회전하면서 크고 작은 이물질을 손쉽게 빨아들이며, 엉킴 방지 기능이 내장돼 머리카락 엉킴을 최소화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