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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마켓에서 1번 이상 중고 물품을 판매한 이용자 수도 1000만 명에 달했다. 국민 5명 중 1명은 당근마켓을 통해 자원 재사용에 동참한 셈이다.
특히, 당근마켓에서 중고 물품을 사고 파는 구매자와 판매자의 교집합 비중은 93.3%로, 대부분의 이용자가 판매자와 구매자의 역할을 동시에 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측은 전화번호 기반의 손쉬운 가입으로 고령자나 디지털 약자들도 이용 가능하도록 장벽을 낮춘 점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직접 만나 물건을 확인하는 직거래 방식으로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설계하고 전문판매업자를 원천 차단한 운영정책을 도입한 것도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코로나19가 불러온 사람들의 좁아진 생활 반경도 당근마켓의 성장에 영향을 끼쳤다. 당근마켓의 작년 3월 월간이용자수(MAU)는 660만명이었다.
김용현 당근마켓 공동대표는 “당근마켓은 이웃분들의 선한 영향력이 모여 더욱 건강한 지역 공동체의 연결을 돕고 따뜻한 동네 문화를 조성하는 지역 생활 커뮤니티로 자리잡았다”며 “지역의 가치 있는 정보와 소식을 연결하고 생활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연결을 확대해 나가며 하이퍼로컬 시장의 선두주자로 혁신을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