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집회·시위 문화 선진화…경찰 치안역량 강화될 것"

한덕수 총리,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주재
"심야집회·도로점거…일반국민 많은 불편 초래"
"총허용 어획량 제도 2027년내 전면 도입"
  • 등록 2023-09-21 오후 3:09:00

    수정 2023-09-21 오후 3:09:00

[세종=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21일 “대규모 경찰력이 동원되는 집회·시위 문화가 선진화돼 경찰력 투입을 최소화할 수 있다면 우리 경찰의 치안 역량은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 현안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 총리는 이날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경찰청의 ‘집회·시위 문화 개선방안’에 관해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철야 등 심야 집회와 과도한 소음은 국민의 평온권을 침해하고,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 도로점거는 일반 국민들의 많은 불편을 초래한다”며 “특히, 불법적인 집회·시위는 많은 경찰력을 소모하여 경찰의 치안역량까지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헌법상 보장된 집회·시위의 자유와 함께, 또다른 헌법가치인 공공의 안녕과 질서가 조화롭게 보장될 때 자유민주주의의 성숙도는 보다 높아질 수 있다”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어업 선진화 추진방안 △국내 우주발사체 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추석연휴 안전대책 점검’ 등도 논의됐다.

한 총리는 “어종별 어획량을 총량으로 관리하는 ‘총허용 어획량 제도’를 2027년까지 전면 도입하는 것을 포함해 740여 건의 불합리한 규제를 철폐하겠다”며 “내년까지 한국형 어획증명제도를 도입해 국내·외 소비자가 직접 우리 수산물의 생산·유통 정보를 일일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유통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향후 2∼3년이 소형 발사체 시장진입을 위한 골든타임이라는 전망에 따라 국내 우주발사체 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본격 추진하겠다”며 “민관 협의체를 통해 누리호 2·3차, 다누리호 발사 성공 등으로 축적된 공공기술을 적극적으로 민간에 이전하고 우주 인재 육성과 금융지원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 총리는 6일간의 추석 연휴와 관련해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하고 기차역, 터미널 등 다중운집 장소 안전관리를 진행할 것”이라며 “도로·철도·항공사고와 화재 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 경계근무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