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현대건설, 공모채 발행 복귀…건설채 투심 가늠자

현대건설, 최대 1500억원 회사채 발행 나서
올해에만 두 번째 발행…만기 도래 회사채 차환 목적
AA-, 국내 건설사 중 가장 높은 신용등급
  • 등록 2023-08-22 오후 5:12:29

    수정 2023-08-22 오후 5:12:29

[이데일리 마켓in 박미경 기자] 현대건설(000720)(AA-)이 6개월 만에 공모채 발행에 나선다. 건설채에 대한 투자심리가 비우호적인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자금 조달에 성공할지 이목이 쏠린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오는 28일 총 1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위한 수요예측에 나선다.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최대 1500억원까지 증액 발행할 예정이다.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NH·KB·신한투자·한국투자·하나증권 등이다.

오는 9월 현대건설은 총 2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 도래를 앞두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차환을 위해 공모채를 발행한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의 지난 2월 이후 올해에만 두 번째로 회사채 발행을 이어간다. 당시 2년물 700억원, 3년물 800억원 등 총 1500억원을 발행하기 위한 수요예측에서 총 3200억원의 주문이 몰렸다. 2년물에 1200억원, 3년물에 2000억원의 자금이 들어왔다.

다만,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대한 우려로 오버 발행을 피하지는 못했다. 당시 연초효과로 다른 AA급들이 연이어 수요예측에서 흥행하며 증액 발행을 이어가던 것과 대비되는 분위기다. 현대건설은 희망 금리로 개별 민간채권평가사(민평) 평가금리 대비 -50bp(베이시스포인트, 1bp=0.01%포인트)~50bp를 가산한 이자율을 제시했다. 수요예측 결과 2년물과 3년물은 각각 공시 금액 발행 기준으로 민평 대비 +10bp, +3bp 수준에서 결정됐다.

건설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비우호적인 가운데 무사히 이번 회사채 발행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앞서 SK에코플랜트(A-/안정적)가 불안한 투심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성공한 바 있다.

채권시장 관계자는 “PF 우발채무 부담과 회사채 조달금리 상승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발행 금리를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채우기보다는 우선 목표액을 채우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국내 건설사 중 가장 높은 신용등급을 보유 중이다. 시공능력평가(도급순위)에서도 2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NICE(나이스)신용평가는 현대건설의 신용등급을 AA-(안정적)로 평가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 실적도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2분기 현대건설의 매출액은 7조1634억원, 영업이익은 2236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4%, 27.4% 증가했다.

전지훈 한신평 연구원은 “잉여현금을 상당 부분 내부에 축적한 결과 최근 매출 증대로 인한 운전자금 부담에도 2022년 말 기준으로 보유 유동성(연결기준 현금 및 장단기 금융상품 약 5조원)이 차입부담(1조8000억원)을 크게 상회하는 우수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자금시장 경색, 분양경기 저하 등 비우호적인 산업환경에도 진행사업장 기성 인식을 통한 현금유입과 자체적인 재무융통성을 바탕으로 이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올해 3월 말 별도기준 채무보증 2조7967억원, 자금보충 1조9934억원 등 시행사업 PF 관련 우발채무가 존재한다.

신승환 나신평 연구원은 “민간개발사업 관련 PF 우발채무 부담이 존재하나, 서울지역이 84%를 차지하고 있어 신용보강 제공 중인 현장의 입지 요건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이라고 했다.

향후 현대건설은 신사업인 에너지 분야 비중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차세대 원전사업인 소형모듈원전(SMR) 사업, 친환경 사업 구조 전환, 도심교통항공(UAM) 연구 등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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