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혁신센터가 들어서는 지역내 창업·벤처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 지자체 등의 역량을 결집시키는 동시에 생산·마케팅망 및 기술·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17개 시·도별로 주요 대기업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연계해 1:1 전담지원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이를 통해 대기업이 지역내 창업·벤처기업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구체화하고, 사업모델 및 상품개발, 판로 확보 및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한편, 우수 기술을 직접 매입하거나 해당기업에 지분투자 등을 시행함으로써 전단계에 걸쳐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매칭 대기업은 해당 기업의 주력 분야와 지역 연고, 지역의 산업 수요 등을 감안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협의해 연계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참여해서 각 지역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고려한 최고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만들어서 제2의 카이스트 같은 곳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과거처럼 정부가 모든 것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에서 창조경제가 성공을 이루고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고, 성공모델을 만들어 가능성을 가시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다음달~내년초 개소하는 창조경제혁신센터 중 부산은 롯데, 경남은 두산, 인천은 한진, 경기는 KT, 광주는 현대자동차, 전북은 효성, 전남은 GS, 충북은 LG, 충남은 한화, 경북은 삼성, 강원은 네이버가 지원한다.
내년 상반기에 문을 여는 서울 센터는 CJ와 연계하며, 울산은 현대중공업, 제주는 다음, 세종은 SK가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