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2019]서울대총장 "고교생, 인턴 대상 아냐"…'조국 딸' 또 도마위에

10일 국회 교육위원회 서울대 국정감사 열려
야당, 조 장관 딸 인턴·장학금 특혜 의혹 제기
오세정 총장 "자료 폐기…장학금 규정 세울 것"
여당, 나경원 원내대표 자녀 논문으로 '맞불'
  • 등록 2019-10-10 오후 2:37:44

    수정 2019-10-10 오후 2:40:15

오세정 서울대학교총장이 10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황현규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의 서울대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논란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조 장관의 딸 조모(29)씨의 △고교 시절 인턴십 △환경대학원 장학금 특혜 여부가 화두였다. 반면 여당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녀의 ‘실험보고서 제1 저자 논란’으로 반격했다.

야당 “조국 딸 인턴은 특혜”…서울대 “고등학교 대상은 아니었다” 인정

10일 서울대 관악캠퍼스에서 열린 교육위 국감에서는 조씨의 고교 시절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이 특혜였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는 조씨의 발언이 거짓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서울대 측은 해당 인턴십이 고등학교 대상은 아니었다고 인정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해당 인턴이 고등학교 대상이 아닌 것은 물론이고 관련 공고가 어디에도 없다”며 “다른 해 인턴 모집 공고를 봐도 대상자는 대학·대학원생이며 인턴 증명 발급 내역도 없다”고 지적했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자료 폐기로 해당 공고를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해당 인턴십이 고등학생 대상은 아니었다고 인정했다. 오 총장은 “공익인권법센터의 행정 컴퓨터가 오래됐고 고장나 올해 초에 폐기해 그 이전 자료들을 지금 알 수 없다”면서 “확인해 보니 이 사항(인턴십)은 고등학생이 대상이 아닌 것으로 나온다”고 설명했다.

전 의원은 공고가 없는 인턴십을 조씨가 한 것은 공익인권법센터의 특혜였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공익인권법센터는 서울법대 안경환 교수가 만들고, 한인섭(현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조국 교수가 참여한 기관”이라며 “조국과 한 몸이라 할 정도의 인사들”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전 의원은 “조씨가 인턴을 했던 당시 센터장이 한 교수”라며 “이 정도면 특혜는 합리적 의심이 아닌 확신의 영역”이라고 강조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8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정부과천종합청사에서 열린 검찰개혁방안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이영훈 기자)
“조국 딸 받은 장학금 수혜자 8% 불과”vs 여당 “나 의원 아들도 특혜”

야당은 조씨가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직 당시 받았던 장학금도 특혜라고 지적했다. 조씨는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기 전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다닌 바 있다. 당시 조씨는 두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았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씨가 받은 ‘교외장학금’ 수혜 학생은 전체의 8%에 불과하다”며 “장학금 신청 기록 등이 남아 있어야야 하는데 (없는 것을 보니) 떳떳하게 운영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오 총장은 “대학원생 70%가 장학금을 받긴 하지만 그 중 교외 장학금을 받는 학생이 8%에 불과한 것은 맞다”며 “교내 장학금의 경우에는 기준과 추천 명단이 다 나오지만 교외 장학금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답했다.

반면 여당은 나경원 원내대표의 장남인 김모씨의 논문 제1저자 논란으로 공세를 이어갔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씨의 논문 지도를 한 윤형진 서울의대 교수가 유력 정치인의 친구인 것으로 밝혀졌다”며 “김씨가 정확한 절차를 밟아서 (논문 프로그램에) 들어오게 된 것인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몰아부쳤다.

박경미 더불어 민주당 의원도 “윤 교수 실험실에서 김씨를 제외하고 고등학생이 인턴이나 연구를 한 적이 있는지 확인해 달라”고 대학 측에 요청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