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 "하청지회 파업 손실 2800억…불법행위 수사해달라"

7일 긴급 기자간담회 나서
"하청지회 도크 점령으로 건조 중인 4척 인도 연기"
6월 말까지 손실 2800억…피해 더 늘어난다 강조
불법 행위 철저하게 수사해달라 촉구
  • 등록 2022-07-07 오후 4:06:12

    수정 2022-07-07 오후 4:06:12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하청지회 노동자들이 도크를 점령하고 진행 중인 파업과 관련, 6월 말까지 손실만 2800억원에 이르며 앞으로 이 금액이 커질 뿐만 아니라 대우조선해양과 협력사 직원 등 10만명의 생계까지 위협받고 있다며 불법 행위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박 사장은 7일 경상남도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위중한 시기에 하청지회가 불법 파업을 강행, 1도크 (건조공간) 진수를 막아서며 건조 중인 4척의 인도가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지난달 2일부터 파업에 돌입했고, 지난달 18일부터 노동자 6명이 건조 중인 선박 위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도크를 점거, 진수를 막아서고 있다.

박 사장은 “진수가 지연되며 하루 매출 감소액이 260여억원에 이르며 고정비 손실은 60여억원이 발생하고 있다”며 “매출과 고정비 손실만 6월 말까지 2800억원에 이르고 인도 일정을 지키지 못해 발생하는 지체보상금 ‘LD’까지 고려하면 공정 지연 영향 금액은 더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사장은 “문제는 1도크 진수를 언제 할 수 있을지 기약이 없다는 것”이라며 “더 심각한 것은 조선소의 심장인 도크가 폐쇄됨에 따라 선후 공정인 선행과 가공, 조립, 의장과 도장 등 전 공정의 생산량을 조정할 수밖에 없어 사내 직영, 협력사 2만명과 사외 생산 협력사 및 기자재 협력사에 소속된 8만명 등 총 10만명의 생계도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됐다는 점”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은 전일인 6일 비상경영체제로 전환을 선언하고 전 직원이 동참해줄 것을 호소한 바 있다. 우선 비상경영체제에 따라 공종 별 부하에 따라 초과근로와 특근 조정, 야간작업 중단 등 생산 일정을 조정하고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주간 근무도 축소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대우조선해양의 설명이다.

박 사장은 “오랜만에 찾아온 조선 호황,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지역 및 국가 경제 활성화 기여 등의 기회가 일부 계층의 생산 중단 등 불법 파업으로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2만명 구성원의 절박한 심정을 담아 간곡히 부탁한다”며 “지금 피해가 대우조선해양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전체 조선업으로 확산해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수 있어 국가기간산업에서 벌어진 작업장 점거, 직원 폭행, 설비 파손, 작업 방해 같은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요청했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7일 기자간담회에서 하청지회 파업의 불법 행위에 대해 수사해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