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써밋이라더니 중흥?”…대우건설에 공문 보낸 재개발조합

행당7구역 조합, 대우건설 매각 관련 입장 문의
대우건설, 행당7구역에 하이엔드 ‘써밋’ 적용
중흥 인수 소식에 주민 반발→시공취소 가능성도
수주 차질 생길라…중흥 “투자 아끼지 않을 것”
  • 등록 2021-07-06 오후 3:04:34

    수정 2021-07-06 오후 3:06:06

[이데일리 황현규 기자] 대우건설(047040)을 중흥건설이 인수하면서 정비사업장에도 후폭풍이 일고 있다. 대우건설을 시공사로 정했던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에서 이번 매각 관련 반발 조짐이 나오고 있다. 일부 사업지는 대우건설에 매각과 관련한 입장을 공문으로 보내는 등 적극적인 행동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행당7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제공)


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성동구 행당7구역 재개발조합은 지난달 28일 대우건설에게 매각 진행 상황과 함께 매각 이후 대응을 묻는 공문을 발송했다. 조합 관계자는 “구체적인 공문 내용을 확인해줄 순 없으나 매각 관련한 대우건설의 입장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낸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브랜드 가치 하락에 따른 우려를 표명하며 사실상 시공사 계약 취소까지 염두에 두고 공문을 보낸 것으로 보인다.

행당7구역은 대우건설의 하이엔드 브랜드 ‘써밋’이 붙을 정도로 성동구의 대장주 단지로 꼽힌다. 이곳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가 결정된 왕십리역과 인접하다. 왕십리역은 GTX 뿐만 아니라 2호선·5호선·경의중앙선 등이 지나가는 서울 알짜 지하철역이다. 인근 새아파트가 드문 탓에 7개동 1000가구 규모의 행당7구역 아파트가 들어서면 왕십리의 대장주 아파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대우건설도 강남권 아파트에만 붙였던 ‘써밋’ 타이틀을 행당7구역에도 적용, 이르면 올 9월 분양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대우건설이 중흥으로 매각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제라도 시공사를 취소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온다. 인근 J공인 관계자는 “주민 중엔 지금이라도 시공사를 취소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며 “써밋 달아준다더니 중흥S클래스되는 것 아니냐는 토로도 한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행당7구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질 시 조합 차원에서 시공사 취소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조합이 건설사에 공문을 보내는 사례는 흔치 않다”며 “이미 주민들 사이에서 이번 매각건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증거”라고 해석했다. 이에 대해 대우건설 관계자는 “시공사 취소 건의 등은 아직 공개적으로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며 해명했다.

서울 중구 대우건설 사옥 (사진=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이 시공을 맡는 영등포구 신길 11구역에서도 주민들 사이에서도 반발 여론이 나오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매각 이슈가 나온 후 시공사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얘기하는 조합원들이 있기는 하다”며 “조합원 여론 등을 더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대우건설이 앞으로 남은 재개발·재건축 수주전에서 불리해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당장 수주전에 뛰어들 것으로 보이는 과천5구역부터가 빨간 불이다. 익명을 요구한 건설사 관계자는 “사실 정비사업 수주는 시공능력보다는 브랜드를 보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며 “아무래도 작은 건설사가 대우건설을 인수하면서 대우건설 브랜드에 타격이 갈 수 밖에 없다”고 관측했다.

한편 이에 대해 중흥건설은 대우건설의 브랜드에 손상이 없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겠단 입장이다. 중흥그룹은 푸르지오를 국내 1등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투자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중흥그룹 관계자는 “대우건설이 최고의 건설사인 만큼 임직원들의 자부심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도 “대우건설 또한 수주에 타격이 가지 않도록 품질 개선 등에 더 집중할 유인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