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뛰는 원자재 단가, AI로 예측하고 검토…엠로, AI SW 출시

AI로 원자재 가격 예측하는 '스마트 프라이스 닥터' 개발
시황, 환율 등 변수와 과거 데이터 결합해 단가 예측
  • 등록 2023-05-08 오후 3:54:29

    수정 2023-05-08 오후 3:54:29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인공지능(AI) 기반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는 AI 기술을 활용, 주요 자재의 가격을 예측·분석하는 ‘스마트 프라이스 닥터’ 소프트웨어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인플레이션 심화, 경기 침체 등 불확실한 경제 환경과 글로벌 무역 분쟁,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원자재 수급 불안이 지속하면서 공급망 리스크가 여전히 안정적인 기업 운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 기업의 생산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사전에 모니터링하고 분석·예측해 시장 변동성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시장에 대응하고자 엠로는 ‘스마트 프라이스 닥터’를 자사의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하며 AI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엠로의 ‘스마트 프라이스 닥터’는 원자재 시황, 물가 지수, 환율 등 자재 가격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외부 변수와 구매 관련 과거 데이터를 결합한 시계열 예측 모델링(Time Series Forecasting)을 통해 AI가 자재별 가격 변동 추이를 예측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계열 예측 모델링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기록한 데이터를 분석해 미래 특정 시점에 발생하는 일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금융, 기후, 의료,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기업은 자재별 가격 변동 추이 예측 결과를 토대로 자재를 납품하는 협력사가 제출한 견적가가 적정한지를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또한 AI가 예측한 단가와 견적가의 차이가 클 경우 담당자가 알림(alert)도 받을 수 있다.

엠로에 따르면 국내 대형 건설사와 대기업 화학 계열사, 에너지 기업 등 원자재 가격 변동에 민감한 기업들이 ‘스마트 프라이스 닥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자재 단가 예측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엠로는 국내외에서 특허 받은 AI 자연어 처리(NLP) 기술과 자체 개발한 AI 개발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매 품목 데이터 유사도 분석, ▲협력사 견적서 자동 분석, ▲지능형 수요 예측 및 재고 관리 △시황성 자재 가격 예측 △협력사 리스크 통합 모니터링과 분석 등 다양한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풀무원, 대상 등 국내 대표 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