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욱 공정위원장 "최상의 기업상생은 일감나누기…경제 기폭제 될 것"

삼성·현대차·LG 등 8개 대기업 일감개방 선포식서 "특별한 날"
"중소기업·소상공인에 엄청난 기회…물류·SI도 일감개방 유도"
  • 등록 2021-04-05 오후 3:01:12

    수정 2021-04-05 오후 3:01:12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기업이 할 수 있는 최상위의 상생은 일감나누기”라고 강조했다.

조 위원장은 5일 서울 마곡동 소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삼성·현대차·LG·현대중공업·신세계·CJ·LS·현대백화점 등 8개 대기업 단체급식 일감개방 선포식에서 “상생 문화 없이는 독립 중소·중견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할 수 없어 산업생태계의 훼손을 초래해 대기업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협력업체와의 상생협약이 이익을 일부 나누는 차원이라면 일감나누기는 제 살을 깎아 남에게 주는 것”이라며 “아주 힘들과 고단한 과정임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수십년 간 계열사나 친족기업과만 국내식당을 수의계약 하던 관행을 우리 대기업들이 과감히 바꾸겠다고 결정했다”며 “수천만 개의 식사 물량을 공정한 기준에 따라 경쟁입찰하기로 선언한 아주 특별한 날”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일감개방 결정은 우리 경제의 큰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단체급식업에 종사하는 독립·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엄청난 기회의 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직원들은 맛있는 음식을 싼 가격에 즐길 수 있는 경쟁의 이익을 향유할 수 있게 된다”며 “또 여러분들이 열어준 공정한 경쟁기회는 우리나라에도 미국 아라마크, 프랑스 소덱소, 영국 콤파스 등과 같은 세계적 단체급식 기업을 탄생시키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물류, SI 분야의 일감개방을 유도할 것”이라며 “공정거래협약을 평가할 때 일감개방 실적을 반영하는 등 기업들의 일감 나누기 문화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위원장은 “이제는 환경을 위하고, 사회적 기여를 하며,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기업의 성장을 담보하는 것”이라며 “일감나누기야말로 사회적 기여와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ESG 경영의 초석”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