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미향 당원권 정지…이상직·김홍걸 조사하겠다"(종합)

민주당 16일 최고위원회의 결과
"윤미향 기소 송구‥무겁게 받아들여"
"이상직·김홍걸 윤리감찰단 조사 1호"
윤리감찰단이 윤리심판원에 징계 요청
  • 등록 2020-09-16 오후 12:46:27

    수정 2020-09-16 오후 9:39:06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6일 기소된 윤미향 의원의 당원권을 정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과 재산 축소 신고 논란이 된 김홍걸 의원을 당 윤리감찰단이 즉각 조사하겠다고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윤 의원의 당원권을 정지하기로 결정했다. 전날엔 당직을 정지했다. 다만 윤 의원은 검찰에 기소됐다는 이유로 윤리감찰단 조사 대상에선 빠졌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검찰의 윤 의원 기소에 대해 당으로서 송구스럽고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사과했다.

민주당은 이날 판사 출신 초선 최기상 의원을 윤리감찰단장에 임명했다. 당대표 직속 기구인 윤리감찰단은 이낙연 대표의 후보 시절 공약으로, 민주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역할을 한다. 윤리감찰단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부정 부패 등을 조사해 당 대표에 보고하고 윤리심판원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윤리심판원은 윤리감찰단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처분을 내리는 구조다.

최 수석대변인은 윤 의원이 윤리감찰단 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검찰에 기소가 됐기 때문”이라며 “당에서 조사할 실효성이 사라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만약 이상직·김홍걸 의원처럼 기소되지 않은 상태라면 당연히 윤리감찰단에서 조사를 해야 할 사안”이라고 부연했다.

윤리감찰단이 실효성 있는 조사가 가능한지에 대해선 “최 의원은 의원들과의 관계가 자유로운 분”이라며 “판사 시절에도 소신 판결로 신망이 두터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도 즉각적인 활동 위해 운영 규칙 제정, 실무진 배치 이런 걸 신속하게 조치를 하라고 지시했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스타항공 대량 해고 사태와 관련해 이스타항공 노조가 이 대표에 면담을 신청했으나 불발된 데 대해 최 수석대변인은 “곧 입장을 말씀드리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