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23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경영실적 발표회에서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조 6487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8.0%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액은 2.2% 증가한 21조 2804억 원, 당기순이익은 28.3% 급감한 1조 6151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 규모는 2010년 4분기(1조 2370억 원) 이후 15분기 만에 최저치에 해당한다. 영업이익률은 작년 동기 9.7%에서 7.7%로 떨어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3분기 말 원화 강세의 영향으로 달러로 쌓아둔 판매보증충당금이 급증하면서 판매관리비가 늘어나 영업이익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3분기 판매량은 파업과 추석연휴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소폭(1.8%) 늘어난 112만 8999대에 그쳤다.
자동차 판매는 3.6% 증가한 362만 4837대, 매출액은 0.5% 증가한 65조 6821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신차 효과 등에 힘입어 판매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3분기까지 평균 환율이 전년 동기 대비 약 6% 하락함에 따라 수익성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4분기에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4분기에는 3분기 대비 환율이 상승할 것으로 보이고 국내 공장 가동률 개선과 신차 판매 비중 확대 등 긍정적인 요인이 있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또한 내년부터 주주 친화정책으로 중간배당을 검토하고 있다. 이 사장은 한전부지 인수 이후 주가하락과 관련 “최근 정부의 시책에도 호응하고 친화적인 주주정책을 하기 위해 배당을 앞으로 큰 폭으로 확대하고, 내년부터 중간배당하는 것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전부지 개발에는 추가로 4조~5조원의 개발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이 사장은 “한전부지에 들어서는 쇼핑몰과 호텔 등은 외부 분양이나 임대를 통해 2∼3조원 정도 회수할 수 있어 실소요 개발 비용은 2조∼3조원 정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비용은 한전부지에 입주하게 될 계열사들이 나눠서 분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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