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금감원, 15개 금융사와 기후 스트레스테스트 실시

27일 스트레스테스트 TF 첫 회의 후 연말까지
저탄소·자연재해 등 기후변화 대응 비용 급증 가정
경제·기업 수익성 악화, 금융사 손실 충격 테스트
  • 등록 2024-03-27 오후 3:00:00

    수정 2024-03-27 오후 9:55:37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이 15개 금융회사와 공동으로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한다.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금융회사는 저탄소 등 녹색 금융 관련 익스포져 비중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27일 한은과 금감원에 따르면 양 기관은 이날 금융권 공동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와 관련 TF 첫 회의를 연다. 금융회사에선 7개 시중 및 지방은행, 4개 생명보험사, 4개 손해보험사가 참여한다. 한은과 금감원은 상반기 중 기후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하반기 중 해당 시나리오 하에서 금융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할 계획이다. 스트레스 테스트는 연말까지 진행된다.

출처: 한국은행
이번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는 기후 리스크가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기에 파악하고 금융권의 기후리스크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한은, 금감원, 금융사가 협력해 추진하는 국내 최초의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은은 1월말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부서를 통합해 총재 직속으로 지속가능성장실을 신설하기도 했다.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는 한은과 금감원이 온도 변화 및 자연재해 등 기후변화 전망을 반영한 기후 시나리오를 개발, 금융회사에 배포하면 금융회사가 시나리오별 기업의 탄소배출 정보 등을 활용, 대출 및 투자 등의 손실이 금융사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구체적으로 금융회사가 부담해야 하는 리스크 정도와 손실을 측정할 방침이다. 또 정책적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대로 부문별 탄소 감축이 실시되는 상황을 가정해 스트레스 테스트가 진행된다.

한은, 금감원도 테스트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금융사 실시 결과와 비교해 결과의 신뢰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후 금융사는 테스트 결과를 녹색 익스포저 비중 확대 등 저탄소 전환계획 수립 및 이행 지표로 활용하게 된다.

기후변화,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은 실물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산업별로도 영향이 달라 관련 기업의 대출이나 주식, 채권 등의 익스포저를 보유하고 있는 금융회사의 자산건전성을 위협할 수 있다. 예컨대 이상기후로 침수, 화재가 발생하면 금융사가 보유한 담보자산 가치가 하락하고 국가 경제 기반이 약해져 국채, 주식 가격 폭락 등이 나타날 위험이 있다. 이상 기후로 물적 피해가 나타날 경우 보험사의 준비금이 급증할 위험도 높아진다.

한은은 공동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금융안정을 위한 기후리스크 관리 정책 등을 마련하고 금융회사의 녹색 전환을 유도함으로써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저탄소 전환자금 공급 확대를 지원하고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를 통한 기후리스크 관리 감독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해당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를 국제 컨퍼런스에 발표하는 등 기후 관련 국제 논의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한은 관계자는 “한은이 보유한 기후리스크와 거시경제적 효과 분석 노하우와 금감원의 금융회사 기후리스크 관리 및 감독 경험이 결합돼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며 “한은과 금감원은 향후 TF 결과를 대외에 공개하고 기후 리스크 관리 관련 상호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