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韓 “국가 위협세력으로부터 이 나라 지켜야”

‘서해수호의 날’서 천안함 함께 둘러봐…유족들도 만나
당정 갈등 2라운드 이후 첫 대면…봉합 국면 해석
  • 등록 2024-03-22 오후 4:57:55

    수정 2024-03-22 오후 7:59:03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피격된 천안함 선체를 함께 둘러보며 “국가 위협세력에 맞서야 한다”는 한목소리를 냈다최근 공천과 이종섭 호주대사 부임 논란, 황상무 전 시민사회수석 ‘회칼 테러’ 언급 등으로 발발한 당정 간 갈등 2라운드 이후 이뤄진 두 사람의 첫 대면으로 봉합 국면으로 들어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평택 소재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거행된 제9회 서해수호의날 기념식 행사를 마친 뒤 헤어지며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어깨를 두드려 주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행보는 이날 오후 경기도 평택 소재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것을 계기로 이뤄졌다.

한 위원장은 이날 행사 직후 미리 천안함으로 이동해 윤 대통령을 기다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는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 당시 함장이었던 최원일 예비역 해군 대령이 참석해 피격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 국가를 이렇게 위협하는 세력으로부터 이 나라를 굳건히 지켜야 한다”는 취지로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현장에 있던 천안함 유족들과 만나 악수하고 위로하며 천안함 용사의 희생정신을 기렸다.

특히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이날 대면하면서 당과 대통령실(정부) 갈등이 봉합 국면으로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최근 한 위원장이 이 대사의 조기 귀국과 황 전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양측간 갈등이 빚어졌고, 또 4·10 총선 비례대표 명단 작성을 놓고도 충돌 조짐을 보인 바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정 간 갈등이 있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이라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지난 1월 23일에도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 등의 처리를 둘러싸고 대립한 후 서천 시장 화재 현장에서 만나며 갈등 봉합 수순을 밟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평택 소재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거행된 제9회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