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美 시장 4위 오른다…올해 전망도 긍정적(종합)

작년 美시장 연간 판매량 165만2821대
스텔란티스 제치고 점유율 4위 유력
美 자체생산 등으로 올해도 호조 전망
  • 등록 2024-01-04 오후 3:50:26

    수정 2024-01-04 오후 4:15:12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현대차(005380)·기아(000270)가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역대 최대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까지 점유율 4위이던 스텔란티스를 제치고 현대차그룹이 미국 판매 4위에 오를 것이 확실시된다. 현대차그룹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해 올해부터 미국 공장에서의 생산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향후 점유율 지위 유지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차 더 뉴 투싼.(사진=현대차)
작년 사상 첫 160만대 돌파…현대·기아·제네시스 실적 ‘역대 최대’

4일 업계에 따르면 2023년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의 미국 연간 판매량은 165만2821대로 전년보다 12.1% 증가해 역대 판매 ‘최다’를 기록했다.

제네시스를 포함한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 등 전체 브랜드가 각각 모두 역대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87만370대, 기아는 78만2451대를 각각 판매하며 전년 대비 11.5%, 12.8% 증가한 실적을 거뒀다. 제네시스는 6만9175대 팔려 전년보다 판매량이 22.6% 늘었다.

앞서 현대차·기아 합계 판매량은 지난 2021년 148만9118대로 최대치를 기록했다가 2022년 147만4224대로 1% 주춤했다. 지난해에 들어서면서는 이미 11월 기준으로 합산 판매 150만대를 넘어선 뒤 사상 처음으로 160만대를 넘기며 최다 판매 기록을 경신했다.

모델별로 보면 레저용 차량(RV) 및 친환경 차 라인업이 판매 호조를 보였다. 현대차의 경우 투싼이 연간 판매 20만9624대를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연간 20만대를 돌파했다. 전기차인 아이오닉 5도 연간 3만3918대로 가장 높은 판매량을 달성했다. 아반떼는 13만4149대, 싼타페는 13만1574대 각각 판매됐다.

기아에서는 스포티지가 14만780대 팔려 역대 최다 판매를 달성했다. 텔루라이드는 11만765대로 연간 판매 ‘10만대’를 처음으로 돌파했다. 포르테(국내명 K3)도 연간 12만3953대로 연간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현대차그룹 서울 서초구 양재동 본사 사옥.(사진=현대차)
올해도 점유율 유지 ‘긍정적’…“연말 美 대선은 변수”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실적이 크게 늘면서 그룹별 시장 연간 점유율도 미국 스텔란티스를 제치고 처음으로 4위로 올라설 전망이다. 미국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콕스 오토모티브는 현대차그룹의 지난해 미국 판매량이 160만대를 넘어서며 미국 시장 점유율이 10.7%로 전년 대비 0.1%포인트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지난해 4위었던 스텔란티스를 밀어내고 GM, 토요타, 포드에 이어 4위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스텔란티스의 공식 실적 발표는 나오지 않았지만 지난해 151만여대를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시장에서 완성차 업계들이 치열한 경쟁을 이어가는 가운데, 올해에도 현대차가 전기차 시장을 비롯해 판매 호조를 이어갈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현대차·기아는 IRA가 처음 시행된 2022년 8월부터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 됐는데, 이에 대응해 미국 내 자체 생산을 올해부터 본격화할 계획이다. 당초 2025년 준공 예정이던 현대차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신공장을 올해 가동하고, 기아 역시 올해 2분기부터 전기차 스포츠유틸리티(SUV) 모델인 ‘EV9’ 현지 생산에 돌입한다.

전문가들은 올해 금리 인하와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기차뿐 아니라 미국 내 제네시스 등 프리미엄 브랜드 역시 지난해와 같은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전기차 생산 본격화와 제네시스의 프리미엄 브랜드 안착 등으로 올해까지는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올해 11월 예정된 미국 대선은 변수로 떠오른다. 대선 이후 IRA 등 미국의 자동차 관련 정책이 전면 수정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문학훈 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과 교수는 “미국 대선 이후 내년부터 자동차 정책이 바뀔 경우 자동차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에 대응한 전략도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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