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직거래 플랫폼' 미트박스 "거래액, 2024년 1조 목표"

유통마진 없앤 직거래로 B2B 중심 '돌풍'
소프트뱅크 등 벤처캐피탈 누적투자 260억
"대형마트 절반가 이하"…B2C서도 공격적
  • 등록 2019-06-27 오후 3:19:13

    수정 2019-06-27 오후 3:19:13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직거래 플랫폼을 통해 유통마진을 대폭 줄여 축산물 B2B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미트박스’가 새로운 핵심 전략으로 프랜차이즈 시장 공략을 제시했다. 아울러 기존에 B2B에 치중된 사업영역 확대해 B2C 시장에도 돌풍을 일으키겠다고 밝혔다.

미트박스 운영사인 글로벌네트웍스는 창립 5주년을 맞아 27일 서울 신촌의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구체적은 향후 사업 계획을 밝혔다. 미트박스는 국내 축산물 유통시장의 전통적 모델에서 ‘중간유통업자’ 부분을 생략할 수 있도록 한 직거래 플랫폼이다. 다수 축산물 공급자 및 식당과의 거래를 통해 안정적 공급·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사업초기인 2014년 4000만원에 불과하던 거래액이 지난해 1450억원까지 뛰어올랐다. 회원(개인·식당 포함) 수도 프랜차이즈를 제외하고 2016년 9월 51곳에서 지난 6월 기준 3만3000개로 폭발적으로 늘었다.

이 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지금까지 투자받은 자금만 260억원에 달한다. 소프트뱅크벤처스·알토스벤처스·스톤브릿지캐피탈·KT인베스트먼트·NH농협캐피탈 등 국내외 내로라하는 벤처캐피탈이 투자에 참여했다.

김기봉 미트박스 대표가 27일 서울 신촌의 한 식당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미트박스의 향후 사업 구상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김기봉 대표는 “올해 거래액을 245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손익분기점을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회원 수도 연말까지 7만까지 올라갈 추세”라며 “미트박스 플랫폼이 축산물 시장에서 대세로 자리매김했다”고 자평했다.

그는 전국의 식당수가 대략 70만개로 추정된다며 이 중 프랜차이즈와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 식당 등을 제외한 30만 곳을 타깃으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여전히 40배 이상 성장할 수 있는 고객군을 갖고 있는 것”이라며 “성장성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미트박스는 202014년까지 ‘거래액 1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트박스는 공격적 시장공략의 핵심 열쇠는 금융서비스 ‘미트 론(Loan)’이다. 소위 ‘미수’ 때문에 기존 공급업자와의 거래를 이어가는 식당 등을 상대로 KEB하나은행과 연계해 자금을 저리로 대출해주는 것이다.

미수는 가게 문을 열었을 때 축산물 공급업자가 몇 개월 동안 고기를 무료로 제공한 것을 말한다. 미트론을 통해 식당들이 기존 공급업자로부터 구입한 축산물 자금을 갚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미트박스는 아울러 축산물 담보대출 시장에도 미트론을 접목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대표는 “과거 대출사기 사건 때문에 현재 축산업 신용도가 떨어져 양질의 자금 공급자들이 시장을 포기했다”며 “미트론을 통해 축산산업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랜차이즈 식당과 관련해선 “본사 공급가와 미트박스 공급가가 큰 차이가 나다 보니 다수 프랜차이즈 계약 식당들이 저희와 계약하고 있다. 보통 축산물은 본사에서 강제할 수 없어 본사가 저희를 경계하는 상황”이라며 “본사 차원에서 계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발주왕’을 내놓아 프랜차이즈가 엄청난 속도로 미트박스에 들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미트박스는 아울러 현재 거래액의 4~5% 수준에 머물러 있는 B2C 시장에 대해서도 공격적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핵심은 기존의 유통마진 최소화에 더해 자체 무인판매 기계인 ‘스마트 키오스크’를 통한 영업이다. 김 대표는 “대형마트 등과 비교해 절반 이하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미트박스의 스마트 키오스크. (사진=이데일리)
현재 전파인증 절차를 밟고 있는 스마트 키오스크는 자판기 형태의 축산물 판매기기다. 배송비·포장비·인건비 등에서 금액을 대폭 줄일 수 있어 낮은 가격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이 미트박스 측의 설명이다. 김 대표는 “전파인증을 마치면 올해 내에 서울 등 수도권 20곳 이상에 스마트 키오스크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트박스가 5년 전 처음 서비스를 시작할 때부터 축산물을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 개념을 갖도록 했다”며 “폐쇄적인 축산물 시장엔 이익구조를 견고히 하는 이너서클 있다. 그것을 불식시키는 것이 저희 가장 중요 과제”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