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만난 인수위 “경기회복·물가안정 정책조합 중요”

경제1분과 위원·한은, 비공개 간담회
중앙은행디지털화폐, 기후대응 논의도
  • 등록 2022-04-15 오후 6:09:15

    수정 2022-04-15 오후 6:15:44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15일 한국은행에 “한은과 정부가 경기회복과 물가안정을 위한 최적의 정책조합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므로 더 많은 소통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수위 사무실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인수위 경제 1분과는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사무실에서 한은과의 간담회에서 이런 내용을 당부했다. 인수위에서는 최상목 경제1분과 간사를 비롯해 김소영, 신성환 전문위원이, 한은에서는 한은 이승헌 부총재와 소관 부총재보·국장이 참석했다.

인수위는 이와 함께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취약부문·계층에 대한 영향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과 우리 경제가 당면한 여러 현안과 중장기 과제에 대해 한은의 적극적인 관심과 심도 있는 연구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우크라이나 전쟁,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으로 물가상승 압력이 크게 높아지고, 국내외 경기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어 새 정부가 직면할 거시경제여건이 녹록치 않다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

또 한은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거시경제 여건과 금융·외환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가계부채, 공급망 차질, 중국경제 상황 등 위험 요소(리스크) 등을 중심으로 인수위와 논의했다.

아울러 디지털 경제 전환에 대비한 CBDC(중앙은행디지털화폐) 도입 관련 준비상황, 기후 변화에 대응한 한은의 역할 등 한은 관련 현안에 대해 토론도 이어갔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5일 오전 분과 간사단 회의에서 “최근 금리 상승 기조 속 서민과 취약계층 부담 경감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일희 인수위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속적인 물가 상승 요인 점검과 물가 안정 대책을 협의하고 대내외 거시경제 여건, 금융·외환시장 동향, 가계부채, 공급망 차질 문제, 중국 경제 상황 등 대내외 리스크를 점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