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사라' 일색 증권사에 칼 빼든 금감원…리서치센터장 소집령

12일 국내외 10곳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간담회
"매수 위주 리포트 관행 개선 위해 애로사항 청취"
오는 7월도 독립리서치 간담회 열고 의견 수렴
  • 등록 2023-06-08 오후 5:19:33

    수정 2023-06-08 오후 7:30:05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금융감독원이 국내외 증권사 10곳의 리서치센터 센터장들을 소집해 리서치 관행 개선 의견을 수렴한다. 증권사 리포트가 무조건 ‘사라’고 외치는 탓에 땅에 떨어진 신뢰도를 올린다는 취지다.

(사진=연합뉴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오는 12일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간담회를 열고 매수 일색인 증권사 리포트 관행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매수 위주의 리포트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과 허심탄회하게 얘기를 나눠보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려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금감원 자본시장감독국이 주재해 하나증권과 미래에셋증권 등 종합금융투자사업자 5군데와 중소형 증권사 3군데, 외국계 증권사 2군데 등 10곳 증권사 센터장들을 불러 간담회를 진행한다.

오는 7월에도 한국거래소 산하의 독립 리서치 조직인 한국IR협의회 기업리서치센터와 독립리서치 밸류파인더 등을 불러 간담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7월 첫째주 중으로 예정된 이 간담회에서도 매수 일색의 리포트 관행 개선을 주제로 의견을 수렴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이 분석 대상이자 기업금융 고객인 만큼 매도 리포트를 자유롭게 쓰기 어려운 기존 증권사 리서치센터와 달리, 법인 영업 부담이 없는 독립리서치 시선에서 사실상 매도 리포트가 나올 수 없는 구조적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눌 전망이다.

증권사 리서치센터에서 발간한 리포트 신뢰도가 땅에 떨어졌다는 문제의식에서 이 같은 간담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보인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10대 증권사가 발간한 기업분석 보고서 가운데 ‘매수’ 의견이 88.6%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중립(보유)’은 0.3%였고 ‘매도’ 의견은 0.1%에 그쳤다. 10곳 중 9곳은 매도 리포트를 한 번도 내지 않았다. 외국계 증권사인 노무라금융투자와 모건스탠리의 매도 의견 비중이 각각 18.1%, 17.9%인 것과 대조적이다.

매도 리포트를 내더라도 영업이 불가능할 정도로 투자자 항의가 빗발치는 등 증권사 리서치센터의 애로사항도 있다. 지난 4월 2차전지 관련주인 에코프로(086520)에 대해 매도 리포트를 쓴 하나증권 애널리스트에 대해 금감원에 민원이 쏟아진 게 대표적이다.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 세력과 애널리스트가 결탁했다”며 항의했고, 이는 결국 해당 연구원에 대한 서면 질의로 이어졌다. 다만 보고서에 제시된 리튬 가격 책정 근거 등 소명을 마친 뒤 금감원은 민원을 기각했다.

금융당국은 ‘사라’ 위주의 증권사 리포트에 대항하도록 독립리서치를 키운다는 계획이다. 앞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투자자들이 유튜브 같은 사적인 정보에 의지하는 데에는 제도권에 대한 불신과 냉소가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며 “독립리서치센터와 관련한 정책을 올해 주된 방향의 하나로 추진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