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대환대출' 시늉만 하는 은행·카드사[기자수첩]

  • 등록 2023-06-07 오후 5:02:48

    수정 2023-06-07 오후 7:50:19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대환대출 서비스 개시한다고 잔뜩 기대했는데, 갈아탈 수 있는 상품이 거의 없다. 시중은행 상품이 많으면 금리가 더 낮았을텐데, 아쉽다.”

지난달 31일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 출범 후 차주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0.01%라도 금리가 더 저렴한 상품으로 갈아타려는 수요가 대거 몰리면서 이틀간 1000억원 이상의 자금이 이동했다.

하지만 아쉬움도 컸다. 플랫폼에 올라온 갈아타기 상품이 많지 않고, 플랫폼별로 제휴사 수나 상품이 달라 정확한 대환대출이 어렵다고 말하는 차주들이 부지기수다. 막상 괜찮다 싶은 상품을 골라 플랫폼에서 해당 금융사 사이트로 이동하면 실제 심사 결과 금리가 달라져 갈아타기를 취소했다는 하소연도 이어진다.

특히 시중은행과 카드사들의 참여가 저조하다는 불만이 나온다. 실제 토스·카카오페이·핀다 등의 대출비교 플랫폼 내에 입점한 카드사는 신한·KB국민카드 뿐이다. 시중은행도 다르지 않다. 하나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은행은 7개 대출 비교 플랫폼 중 1~2곳에만 입점해 있다. 일반적으로 금융소비자들은 시중은행 대출 상품을 선호한다. 상대적으로 다른 금융사보다 안전하다고 여기는 데다, 일반적으로 2금융권에 비해 금리가 낮은 상품이 많아서다.

하지만 대환대출 풀랫폼에는 아직까지 시중은행뿐 아니라 카드사들도 소극적이다. 정부가 대환대출 플랫폼 참여를 압박하니 어쩔 수 없이 몇 군데에만 발을 걸쳐놓았다는 후문도 있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전통 금융사들이 빅테크에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상당히 크다. 제품(대출상품) 제조는 금융사들이 하고, 판매(대환대출)는 빅테크들이 하면 은행에 남는 건 하나도 없고, 빅테크들만 수수료를 챙기게 될 것이란 주장이다. 결국 은행과 카드사들은 대출 취급을 위해 판매를 하는 빅테크에 종속될 것이라는 게 금융사들의 우려다.

그렇지만 소비자 없인 금융사도 없다. 금융사들이 플랫폼 종속을 걱정한다면 지금이라도 소비자를 유입시킬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자체 플랫폼을 만드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정부가 하라고 하니 억지로 하는 시늉만 한다면, 결국 소비자는 등을 돌리고 말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