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접종 유보 결정해선 안 돼"(종합)

1시 기준 사망자 36명…2명 중증 신고 뒤 숨져
"접종과 사망간 연관성 밝혀지지 않은 단순통계"
오후 7시쯤 연관성·접종 유지 여부 발표
  • 등록 2020-10-23 오후 4:47:34

    수정 2020-10-23 오후 4:47:34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질병관리청은 23일 오후 1시 기준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36명이라고 밝혔다. 이중 중증으로 신고됐다가 이후 사망한 사례는 2명이다.

만 70세 이상 어르신이 19일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무료 독감예방접종을 받고 있다.(사진=이영훈 기자)


전날 오후 4시 기준 발표와 비교해 사망자는 9명, 중증 신고 뒤 사망자는 1명이 각각 늘었다.

관련 사망자가 늘었지만, 독감백신 접종과 사망 간 인과 관계가 확인된 것은 아니다. 질병청은 이날 공개한 ‘예방접종 후 중증 이상반응 신고사례 통계’에 따르면 독감 백신 접종 뒤 사망 신고 사례가 34명, 중증 신고 이후에 숨진 사례가 2명이다.

전날 집계한 사망 신고 사례는 총 25건, 중증 신고 뒤 사망자는 1명이었다.

이날도 서울 양천구, 경남 남해와 산청, 전남 여수와 영암, 전북 전주 등 전국 곳곳에서 최근 독감 백신을 접종한 60대 이상 어르신들이 숨졌다는 사실이 잇따라 알려졌다.

질병청은 사망자 36명에 대해 “백신 예방접종과 사망 간의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은 단순 신고 통계”라고 강조했다. 최근 관련 보도가 잇따라 나오면서 모든 사망 신고 사례가 예방접종이 원인인 것처럼 오인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하지만 독감 백신 접종 뒤 숨졌다고 신고된 사례 가운데 일부는 부검에서 예방접종이 사망 원인이 아니라는 점이 속속 확인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6일 숨진 인천 지역 고등학생도 백신과 무관하다는 부검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아울러 질병청은 포항시와 서울 영등포구가 접종 유보 방침을 자체적으로 내린데 대해 전체 “국가예방접종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접종 유보를 결정하지 않도록 안내했다”고 밝혔다.

독감백신을 접종한 후 고령층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사망자가 잇따르자 서울 영등포구보건소는 전날, 경북 포항시는 이날 관내 의료기관에 접종을 보류해달라는 공문을 내려보냈다. 이는 예방접종과 사망 간 직접적 연관성이 낮아 접종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라는 질병청의 판단과는 다르다.

질병청은 이날 감염병·면역질환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와 ‘예방접종 전문위원회’ 회의를 잇따라 열고 중증 이상반응과 사망 신고사례 등을 종합 검토한다. 이날 오후 7시쯤 △독감 백신과 사망 신고사례와의 연관성에 대한 판단 결과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사업 유지 여부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