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통해 박수근 명작부터 최신 K팝까지 세계로"

아밋 수드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디렉터
세계문화유산 전시사이트에
국립현대미술관 비롯 국내파트너 10곳 추가
그림·복식·가요 등 문화유산 1만 3500점 온라인 소개
"한국문화 알리는 중요한 계기"
  • 등록 2015-05-14 오후 4:06:16

    수정 2015-05-14 오후 5:39:22

아밋 수드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디렉터(사진=뉴스커뮤니케이션스).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이 무료 사이트가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박수근 작가의 명작부터 전통복식, 최신 K팝까지 국내 문화유산 1만 3500점이 온라인에 전시된다. 구글은 14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에 추가된 국내 파트너를 소개했다.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는 구글이 각국의 문화유산을 쉽고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든 세계문화유산 온라인전시 사이트(www.google.com/culturalinstitute)다. ‘내 손안의 갤러리’를 표방한 온라인 플랫폼인 셈이다.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아밋 수드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디렉터는 “세계의 문화유산을 세계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돕고 다음 세대를 위해 디지털로 보존하는 역할”이라며 “구글이 제공하는 기술을 통해 세계인이 다양한 한국문화를 폭넓게 감상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에는 현재 60개국 700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국내에선 한국사립미술관협회,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녀박물관이 협력해 왔다. 이번에 추가된 국내 파트너는 10곳. 국립현대미술관을 비롯해 근현대디자인박물관, 단국대 석주선기념박물관, 동아대 석당박물관, 한국학중앙연구원, 호림박물관, 한국음반산업협회 등이 새롭게 이름을 올리게 됐다. 이로써 국내 문화유산과 관련한 이미지 1500건 이상, 온라인 전시 33건, 박물관 보기 6건이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에 추가된다.

이 자리에서 구글은 국내 최초 기가픽셀 작품과 더불어 세계 파트너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제작 플랫폼을 선보였다. 기가픽셀 작품은 한 이미지당 약 70억픽셀(화소)로 이뤄져 육안으로 관찰할 수 없던 유화의 갈라짐, 섬세한 붓터치, 그림 속 아주 작은 사람까지 생생하게 관찰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박수근의 ‘할아버지와 손자’, 이우환의 ‘선으로부터’, 강익중의 ‘포타슘 펜슬’ 등 예술품 3점과 ‘이충원 호성공신화상’ ‘탐라순력도’ ‘덕온공주의 원삼’ 등 문화유산 3점이 최초의 기가픽셀 이미지로 소개된다.

아울러 구글은 ‘모바일 앱 제작 플랫폼’도 지원한다. 이에 따라 경기도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동아대 석당박물관, 한국음반산업협회 등이 아시아 최초로 이 플랫폼을 통해 앱을 제작, 구글 플레이를 통해 세계 190개국 사용자들에게 작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국내 파트너들이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내에 업로드된 해당 기관의 콘텐츠를 홈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도록 했다.

수드 디렉터는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가 만질 수 없고 느낄 수 없는 문화를 알리는 데 탁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며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자선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온라인 세상을 더 문화적인 인터넷으로 만드는 작업”이라고 말했다. 불법복제와 저작권 등의 우려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수드 디렉터는 “다운로드 버튼이 없어 다운로드는 불가능하며 저작권을 협의한 작품만 소개한다”며 “이용자들은 세계문화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교육하자는 우리의 취지를 대부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이들이 한국문화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어한다”며 “구글을 통한 한국문화의 스토리가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