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3일 카카오 대표이사에 취임한 임 대표는 지금까지 조직 및 사업 정비와 신사업 준비에 공을 들였다. 그는 카카오 대표로 내정된 8월 이후 한 달여 동안 조직을 파악했다. 그리고 비지니스 방향을 명확히 하고 속도감을 불어 넣을 수 있는 ‘CXO’라는 조직을 신설했다. CXO는 임 대표 뿐 아니라 최세훈 최고재무책임자(CFO) 등 6명의 임원이 참여하는 최고 의사결정 조직이다.
특히 임 대표는 게임 사업 강화에 몰두했다. 임 대표는 소프트뱅크벤처스와 케이큐브벤처스 재직 시절 게임 관련 스타트업에 상당액을 투자한바 있다. 그는 남궁훈 엔진 대표를 영입해 최고게임책임자(CGO) 부문을 신설했다. 남궁 대표 역시 CXO 조직의 일원으로 활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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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명에서 다음을 뺀 카카오는 다음(포털)·한메일(메일)·다음카페·버즈런처(런처서비스) 등 옛 다음 서비스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신 ‘카카오택시’ 등의 O2O 서비스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실제로 그는 지난 10월 대표이사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모든 실물경제를 모바일로 연결해 이용자가 원하면 언제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 서비스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내년부터 분기당 1~2개의 새로운 O2O 서비스를 발표한다는 계획.
일각의 우려 속에서도 당당하게 획득한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도 임 대표 취임 이후 성과다. 신규 사업의 수익성 개선 숙제를 안고 있는 카카오는 반드시 은행 인가를 획득해야 하는 입장이었다. 카카오가 구상하고 있는 O2O 사업은 결제·송금·투자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전문은행 사업을 본격화 하는 내년 하반기 이후 카카오의 O2O 사업은 인터넷 은행과 본격적인 시너지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