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상하이 교통대학 지아리민 교수와의 인터뷰를 인용해 중국 정부가 올해 현존하는 고속철을 뛰어넘는 차세대 고속철을 위한 복합 추진장치(hybrid-propulsion) 기술 개발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이 기술은 전기 동력과 디젤 엔진 동력을 동시에 활용해 최고 시속 500㎞로 달리는 초고속 열차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게 중국 정부의 설명이다.
실제 양산형 때도 승객용 고속철은 시속 500㎞, 화물용은 시속 250㎞까지 낼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기술적으론 시속 600㎞까지 달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시기를 명확히 하지는 않았지만 조기 달성 땐 세계 최고속 철도가 탄생하는 것이다.
시속 500㎞는 서울과 대구를 약 40분에 주파할 수 있는 속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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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이 개발해 중국 상하이에서 운행하는 SMT가 유일하게 최고 시속 430㎞로 달린다. 약 10㎝ 공중에 떠서 가는 자기부상 방식이다.
기술적으론 프랑스 574.8㎞, 중국 487.3㎞. 일본 443㎞, 한국 421.4㎞(해무·2013년)의 최고 기록을 갖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시연일 뿐 상용화 단계에는 이르지 못했다. 안정성 때문이다.
중국의 철도 굴기는 기술 경쟁으로 그치지 않는다. 세계 최대 철도 소비국인 중국은 철도 생산·수출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대로템(064350)을 필두로 세계 철도 시장 확대를 모색하는 우리로서도 또 하나의 막강한 경쟁자를 맞게 된 셈이다.
중국은 또 전 세계 철도망의 60%에 달하는 2만㎞의 철도망을 갖추고 있다. 중국은 이를 2020년 3만㎞, 2030년 4만5000㎞로 더 늘릴 계획이다.
최근 들어선 해외 진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중차는 이미 터키·태국·인도네시아·러시아 등 7개국에서 총 길이 3000㎞에 달하는 철도 건설 계약을 맺었다.
또 인도와 말레이시아, 미국에서 각각 10조원 전후의 초대형 프로젝트에 입찰해 기존 철도업체와 경쟁하고 있다.
지아리민 교수는 “중국은 인도차이나 반도 남부 싱가포르에서부터 중국 대륙, 중앙아시아, 유럽을 잇는 ‘실크로드’ 고속철 건설을 주도할 계획”이라며 “전 세계 철도의 표준은 앞으로 중국의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