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KT는 다단계 중단 결정..LG유플러스는 '유보'적인 이유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다단계 중단 적극 검토하겠다"
중단 선언은 안 해..문제점 꼼꼼히 개선해 지속할 듯
  • 등록 2016-10-18 오후 3:19:34

    수정 2016-10-18 오후 3:23:4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LG유플러스(032640)가 국회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이동전화 다단계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밝히지는 않았다. 하지만 노인이나 취업준비생 등 정보에 어두운 사람을 대상으로 값비싼 단말기와 고가의 요금제를 판매한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철저히 시정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마디로 중단을 결정하진 않았지만, 지금처럼 다단계 문제를 그냥 내버려 두진 않겠다는 의미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대표이사 부회장은 ‘다단계 중단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18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권영수 LG유플러스 대표이사 부회장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김영주 의원의 질의에)의원님의 지휘가 계셨고 미방위 여러 의원 분의 질의가 있었다”면서 “저희가 직인이 찍힌 공식 문서에서 밝혔듯이 이해관계자들과 협의해서 공정거래법을 검토해서 다단계 중단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영주 의원(더민주)은 “지난 주 LG유플러스 다단계 관련 국정감사 내용에 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 댓글이 300개 넘게 달리고 ‘재벌기업이 기가 막힌다’, ‘20만 원 짜리 구형 단말기를 60만 원에 샀다’ 등 피해자들의 증언이 이어졌다”고 운을 뗐다.

또 “방판법에 따르면 다단계 판매원에게 연간 5만 원을 초과해 줄 수 없는데 LG유플러스는 7만7000명에게 평균 200만 원, 총 1530억 원을 부당하게 했다”면서 “방통위와 공정위에서 제재 받은 3개 회사 모두 유플러스 다단계만 하고 있다.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김영주 의원(더민주당)은 지난 국감 때 황현식 전무(PS본부장)이 출석했을 때보다 목소리를 낮췄지만 핵심 질의 내용은 비슷했다.

이날 권 부회장의 발언은 다단계 중단을 적극 검토한다는 것이었지만, 이동전화 다단계를 연말 판매점 계약이 끝나면 종료하겠다는 뜻은 아닌 것으로 해석된다.

다단계 중단 선언을 한 게 아니라 문제점의 개선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권 부회장은 “의원님 말씀대로 여러 문제가 있음을 알고 있다. 공정위, 방통위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된 걸 보고 받았고 이의 개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적하신 문제에 대해서는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조치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LG유플러스 영업망 중 다단계 판매점은 무시해버리기 어려운 구조”라면서 “국회에서의 질의로 다단계 영업이 사회적인 이슈가 되지 않게 더 신경 쓰겠지만 중단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한성 다단계 피해자 모임 대표는 “내가 운영하는 인력사무실에는 골드 직급으로 유플러스 다단계를 하다가 인간관계가 무너졌고 주위 사람과 연락을 끊은 사람이 있다”며 다단계는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6월 말 기준 다단계를 통해 이동통신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는 55만2800명이다. 이 가운데 SK텔레콤 가입자는 5만1600명, KT가입자는 6만2000명,LG유플러스는 43만5000명이다.LG유플러스의 가입자 가운데 다단계를 통해 확보한 고객 비중은 3.7%에 불과하지만 매월 1만 명~1만5000명 정도가 다단계를 통해 가입하는 등 단말기유통법이후 경쟁이 고착화하는 상황에서 다단계는 LG유플러스에 의미있는 영업수단이 되고 있다.

SK텔레콤과 KT는 휴대전화 다단계 자체는 방문판매법상 합법이나 사회적 피해가 크다면서 연말 다단계 판매점에 대한 계약기간이 끝나면 계약 기간을 연장하지 않는 방법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하지만, LG유플러스는 문제점을 꼼꼼하게 개선해 다단계 영업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 관련기사 ◀
☞ LG U+ 다단계 접을까..김영주 의원실 “비공식적으로 밝혀”
☞ 김영주 "다단계 중단해라" 호통에 LG U+ "중단 검토"..거짓말 논란도
☞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다단계 중단 적극 검토하겠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