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원공대-파주시, 파주캠퍼스 간호학과 신설 위해 협약 체결

  • 등록 2023-11-06 오후 3:56:04

    수정 2023-11-06 오후 3:56:04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두원공과대학교(이하 두원공대)는 6일 파주시와 지역 간호인력 양성 및 수급을 목적으로 ‘2025학년도 두원공과대학교 파주캠퍼스 간호학과(4년제) 신설’에 함께 상호 신뢰 및 협력관계를 구축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두원공과대학교)
파주시청에서 개최된 협약식에는 김경일 파주시장, 임미숙 파주보건소장, 최희진 평생학습과장, 김재용 교육정책팀장 등의 파주시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두원공과대학교에서는 박정규 부총장, 박수아 학생복지처장(간호학과), 김소영 입학지원처장(간호학과), 한지원 교수(법인 수석전문위원), 하구봉 파주행정처장이 참석했다.

현재 경기 서북부 지역(파주, 고양, 김포 등)은 인구 207만 명, 고등학교 70개교의 인구 성장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지역 공공의료, 만성질환자 간호, 응급간호, 취약계층간호 등의 간호인력 양성을 위한 간호학과를 설치한 대학이 전혀 없는 상태이다.

이로 인해, 지역사회 의료기관들은 간호인력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지역 내 70개교 고교생은 진학할 간호학과가 없는 상태이다. 또한 지역내 의료·보건·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두원공대는 2010년부터 120명 정원의 안성캠퍼스 간호학과를 운영 중으로, 2회 연속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을 획득하는 등 간호인력 양성기관으로서 우수성을 인정받아왔다. 이번 2025학년도 파주캠퍼스 간호학과 신설은 동일한 광역권인 경기도 권역내의 안성캠퍼스 간호학과 정원 중 30명을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미 두원공대 파주캠퍼스에는 신설될 간호학과의 강의실, 실습실, 교수연구실 등의 시설을 구축할 신축 멀티플렉스관(4층 건물)이 완공되었다.

이번 협약으로 파주시는 두원공과대학교 파주캠퍼스 간호학과(4년제) 신설 추진에 합의하며 협력한다. 두원공대는 2025학년도 파주캠퍼스 간호학과(4년제) 신설 절차에 따라 책임감 있게 추진하며, 기타 두원공과대학교 파주캠퍼스 간호학과(4년제) 신설에 필요한 사항을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파주지역은 계속 성장하고 있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인재들이 지역 내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간호학과가 없었다”며 “이번 대학과의 협약을 시작으로 파주시에 간호학과 신설이 반드시 성사될 수 있도록 지자체 차원에서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라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박정규 두원공대 부총장은 “두원공대는 이미 우수한 간호인력을 경기도 안성캠퍼스에서 양성하고 있어, 파주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메디털클러스터와 평화경제특구 등에 함께 시너지가 창출되도록 간호학과 신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