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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혼게이자이(닛케이) 신문은 4일 일본 8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2021년 국내에서 생산한 자동차 수가 2018년과 비교해 약 20%(185만대) 줄어들었다고 보도했다. 감소한 물량은 지난해 일본에서 판매된 차량 450만대의 41%에 달하는 규모다.
도요타 자동차의 경우 ‘국내 생산 300만대’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2년 연속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 지난해 일본 내 생산량은 288만대에 그쳐 2018년보다 26만대 감소했다. 같은 기간 일본 내 생산 비중도 35.3%에서 33.5%로 떨어졌다.
감소폭이 가장 큰 업체는 닛산 자동차다. 3년 전과 비교해 43만대 이상 줄었다. 이 회사의 일본 내 생산 비중은 2018년 17.0%에서 2021년 13.9%로 하락했다. 혼다 자동차 역시 일본 내 생산 비중이 16.6%에서 14.9%로 낮아졌다.
일본에서 만들어졌더라도 부품 상당수가 중국산이어서 사실상 조립만 일본에서 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자동차 산업이 규모의 경제인 만큼 제조업체들은 비용 절감 등을 위해 중국산 부품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다.
일본의 한 2차 부품 제조업체 관계자는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 사이에서 일본 시장을 중국 시장의 곁다리 수준으로 보는 견해가 확산하고 있다”며 “또 1차 부품을 값싸게 조달하기 위해 통째로 중국 기업에 위탁하기 시작한 업체들도 이미 상당수 있다”고 전했다.
닛케이는 “불과 3년 만에 200만대에 가까운 국내 생산량이 증발했다”며 고용창출 효과도 악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70% 이상 일본산 부품이 쓰이지 않을 경우 국산으로 인정하지 않는 등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일본 제조업의 마지막 요새라고 불리는 자동차 산업조차 공동화가 가속화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