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리모델링 최적화 평면, 여기 가면 볼 수 있다

포스코건설 '더샵갤러리' 모델하우스 보니
전면 확 넓히고 갤러리 복도에 우물천장
공간·개방감 살려 신축 평면과 비슷해
"내력벽 철거없이 증축 구간에 거실 배치"
  • 등록 2022-05-25 오후 4:54:49

    수정 2022-05-25 오후 9:25:36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리모델링 조합원들이 실제 거주하면서 불편했던 사안을 대폭 개선해 편의와 만족감을 극대화한 평면 설계를 연구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

서울 개포동 더샵트리에 리모델링 전후 모습.(사진=포스코건설)
25일 기자가 찾은 서울 강남구 신사동 ‘더샵갤러리’. 이곳에는 포스코건설이 업계 최초로 기존 구조물을 사용하는 리모델링의 특징을 반영해 조합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리모델링 최적화 유닛’이 있는 곳이다. 지금까지 신규 분양 아파트만 평면을 미리 볼 수 있었다면 더샵갤러리에서는 리모델링으로 재탄생한 아파트의 특화 평면을 먼저 만날 수 있다.

최근 공동주택 정비사업분야에서 재건축보다 규제나 절차 면에서 수월한 리모델링 사업이 주목받으면서 건설사들이 너도나도 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전문성을 한층 더 강화하고 나섰다.

이 가운데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12월 준공한 ‘개포 더샵 트리에’를 발판으로 올해 초부터는 ‘1기 신도시 수주 추진반’을 신설해 분당, 일산, 평촌 등에서 추진되는 리모델링 사업을 따내기 위한 본격적인 수주전에 뛰어들었다. 포스코건설은 2014년부터 리모델링 전담부서를 꾸려 현재까지 총 25개 단지, 약 4조 6000억원에 달하는 수주고를 올렸다.

더샵갤러리에 있는 리모델링 유닛은 포스코건설의 리모델링 노하우가 집약돼 있다. 기존 30평형대의 주거공간을 40평형대로 확장한 공간을 볼 수 있는데 넓은 거실과 대면형 주방, 유리난간 기능 창호, 우물천장과 특화조명, 현관 창고와 다용도실 수납 등으로 개방감 있는 여유로운 공간에 세련된 디자인과 고급 마감을 적용했다.

서울 신사동 ‘더샵갤러리’ 내 리모델링 유닛. 기존 후면 한편에 있던 주방을 거실 중앙으로 이동 배치했다.(사진=강신우 기자)
무엇보다 리모델링하면 떠오르는 ‘동굴형’(2베이의 길쭉한 형태) 평면이나 낮은 천장고에 따른 답답함을 특화 평면설계로 최소화했다. 기존 후면 베란다 한편에 있던 주방을 거실로 빼 대면형으로 널찍하게 만들었고 길어진 구조가 답답하지 않도록 거실과 침실2, 3이 이어지는 복도는 갤러리화했다. 낮은 천장은 우울형으로 보완했다.

현재 정부는 평면 설계의 다양성과 상품성을 높여줄 수 있는 내력벽 철거를 안전문제로 허용하지 않고 있다.

더샵갤러리 관계자는 “리모델링시 평면구조의 법적 제약으로 동굴형 구조가 많은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되도록 복도 중앙에 현관을 배치하고 주방에서 다이닝, 거실로 연결되는 열린 공간을 연출했다”며 “또 복도공간을 갤러리화할 수 있도록 특화 조명을 사용해 더 넓은 공간감과 우아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말했다.

더샵갤러리에 전시된 리모델링 유닛은 앞서 포스코건설이 리모델링 시공한 개포 더샵트리에(232가구)와 평면이 비슷하다. 더샵트리에는 개포우성9차아파트를 리모델링한 곳인데 일반분양 없이 1대1리모델링 했으며 건축면적은 기존 503평에서 824평으로, 주차대수는 122대에서 320대로 증가했다. 공시기간은 2019년2월부터 작년11월말까지 34개월이 걸렸다.

더샵트리에 14A타입의 평면을 보면 리모델링 전 77.69㎡에서 시공 후 124.20㎡로 약 46.60㎡(14.09평) 증가했다. 기존 내력벽을 유지하면서 거실과 침실1을 최대한 확장해 공간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전면으로 증축해 기존 계단실 공간까지 전면폭을 늘려 내력벽 철거 없이 증축 구간에 거실을 배치했다”고 말했다.

개포 더샵트리에 리모델링 전후 평면도.(사진=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은 2014년부터 리모델링 전담부서를 꾸려 현재까지 총 25개 단지, 약 4조6000억 원에 달하는 수주고를 올려 누적 시장점유율이 업계 1위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리모델링 사업은 신축이나 재건축과 달리 설계, 인허가, 시공에 이르기까지 고도의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다”며 “포스코건설은 최근 준공한 개포 트리에의 시공 경험과 현재 시공 중인 송파 성지, 둔촌 현대1차 등 수 많은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리모델링 최적화 평면 개발 및 모델하우스 상시 전시를 통해 더 나은 주거문화 실현을 위한 기업시민으로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