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로 장애 넘어 희망 꽃피우길"…청와대 '장애예술인 특별전' 개막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전
장애 예술인 작품 60점 전시
"예술에는 장애의 경계도 한계도 없어"
9월 19일까지 청와대 춘추관
  • 등록 2022-08-31 오후 4:41:01

    수정 2022-09-01 오전 8:55:27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청와대에서 그림을 전시할 수 있게 돼서 정말 기쁘다. 장애인들에게 있어 문화예술은 일반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다. 많은 장애인들이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꿈과 희망이 있는 삶을 살기를 바란다.”(방두영 작가, 청각장애 2급)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리는 첫번째 전시인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가 개막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와 함께 마련한 특별전으로 장애예술인의 작품 총 60점을 공개한다.

31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개막식에서 배은주 춘추관 특별전시 총감독은 “이번 전시는 예술에는 장애의 경계도 한계도 없다는 것을 알릴 수 있는 기회”라며 “더 이상 소외된 예술이 아닌 모든 국민에게 사랑받는 장애예술인이 될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개막한 장애예술인 특별전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에서 김은지 작가(왼쪽)와 어머니가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번 전시에 참여한 작가는 총 50명으로 발달·지체·청각 등의 장애가 있지만 활발히 작품 활동을 하는 장애예술인들이다. 이번 특별전시를 위해 서양화·한국화·문인화·서예·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 59점을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 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시선을 사로잡기도 했던 김현우 작가의 작품 ‘퍼시잭슨, 수학드로잉’은 대통령 집무실에서 춘추관 전시장으로 잠시 옮겨왔다.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 출연하며 유명세를 얻은 정은혜 작가도 드라마 속 ‘영희와 영옥’의 친근한 모습을 담아낸 작품을 선보인다.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개막한 장애예술인 특별전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에서 방두영 작가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최고령 작가는 올해 75세인 방두영 작가다. 그는 초등학교 5학년 때 중이염으로 청력을 상실하고 소통의 어려움을 그림으로 나타내며 작품 활동에 매진해왔다. 방 작가의 ‘불안한 도시-우리들은 어디로’ 작품은 삶을 행복하게 살아가야 할 모든 생명들의 탄생을 표현하고, 오늘의 거대 도시 속에서 어디로 가는 줄도 모르고 가야만 하는 우리들의 불안한 삶의 모습을 나타낸다.

방 작가는 “자연과 평화, 생명을 소재로 그림 작업을 하고 있다”며 “물질적인 편리함 속에 살고 있지만 마음은 불안하고 소외감을 느끼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개막한 장애예술인 특별전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에서 정성원 작가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가장 어린 작가는 정성원(21) 작가다. 지적장애가 있는 정 작가는 여우를 그리기 시작하면서 ‘여우 작가’로 알려지게 됐고, 지금의 여우는 작가 자신이자 친구라고 이야기한다. 이번 전시에도 여우가 등장하는 ‘풀사이드파티(Poolside Party)’라는 작품을 선보인다. 정 작가는 “전시에 참여하게 돼서 영광”이라며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 말했다.

다운증후군이 있는 김은지 작가는 ‘빛은 나의 희망’이라는 작품으로 참여했다. 김 작가는 그림을 그리는 어머니의 재능을 물려받았다. 현장에 함께한 어머니 이한나 작가는 “(김은지 작가는) 5세부터 그림을 그렸는데 평소에 하트 그리는 것을 좋아해 ‘하트 작가’로도 불린다”며 “색을 예쁘게 써서 그림을 그리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음악에도 소질을 보여 피아노와 바이올린도 배우고 있다”고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장애인 관람객들을 위한 점자 안내서와 수어 통역, 휠체어 접근로 등을 마련했다. 전시 기간에는 전시해설봉사자(도슨트)가 매일 2회(오전 11시, 오후 3시) 관람객에게 작품을 설명해주고 주말에는 작가와의 만남 행사(총 6회)도 진행한다. ‘2022 장애인문화예술축제 에이플러스 페스티벌’ 일환인 이번 전시는 9월 19일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31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춘추관에서 개막한 장애예술인 특별전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에서 발달·지체·청각 장애에도 활발히 작품 활동을 해온 참여 작가들이 손하트를 그리며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