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엔케이맥스 대표 "최대주주 지위 회복 돕겠단 투자자 4곳...빠른 시일내 혼란 수습"

1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엔케이맥스 서울사무소
  • 등록 2024-02-01 오후 3:49:57

    수정 2024-02-01 오후 3:54:42

[이데일리 김지완 기자] “최대주주 지위 회복과 지배구조 안정화를 위해 재무적투자자(FI), 전략적투자자(SI)들과 현재 구체적 협상 중이다”.

박상우 엔케이맥스 대표가 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전경련회관 서울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김지완 기자)


박상우 엔케이맥스(182400) 대표는 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지분 소실 사건에 대한 수습 상황을 전했다.

그는 “현재 FI 2곳, SI 2곳에서 각각 최대주주 지위 회복을 위한 투자 의사를 전해왔다”며 “다만, 아직 협상 중이고 결정된 건 없다. 협상 완료 시점 역시 공시사항으로, 현 시점에서 구체적 언급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번 박 대표 지분 소실은 지난 24일 박 대표가 주식담보 대출로 인한 반대매매로 보유하고 있던 엔케이맥스 지분 대부분을 잃은 사건을 말한다. 이번 반대매매로 박 대표가 보유했던 엔케이맥스 지분 12.94%(1072만 6418주)가 장내 청산됐다. 이 반대매매로 박 대표 지분율은 0.01%(5418주)로 줄었고, 최대주주 지위를 상실했다.

투자자 협상 상당한 진척...경영권 ‘유지’로 가닥

투자자들과 협상은 상당한 진척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박 대표는 “FI는 경영권에 대해선 세포치료제 사업 난이도 등을 고려해 내가 계속 경영권을 맡아주길 원하고 있다”며 “SI 두 곳은 공동경영 의사를 내비쳤다. 구체적으로 SI 측의 이사 2인을 선임회 공동 이사회 구성 등의 방안이 오간 상태”라고 전했다.

사실상 투자금액과 경영권 등과 관련해 깊은 논의가 있었단 얘기다.

박 대표의 최대주주 지위 상실에도 불구, 3자 배정 유상증자 결정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 대표는 “이사회 결정으로 3자 배정 유증으로 최대주주 지위 회복이 가능하다”며 “최대주주 지위 상실과 무관하게 이사회 소속 이사들의 임기는 유지되고 있다”며 시장 우려를 불식시켰다.

“담보비율 저하에 따른 문제, 회사와는 별개”

이번 주식담보 대출금 사용처에 대해선 일부 제기한 의혹에 선을 그었다.

그는 “담보대출 받은 금액 중 75억원은 미국법인 나스닥 상장에 쓰였다”면서 “100억원은 국내 법인에 들어가 회사 운영비로 쓰였다. 나머지 금액도 이자 등의 금융비용에 상당액이 쓰였다. 이와 관련된 자료는 모두 보관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사건은 회사경영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중국, 일본, 몽골, 말레이시아, 태국 등 올해부터 성과를 볼 수 있는 사업이 많다”면서 “여기에 국내 첨단재생법 통과가 유력해 21년간 준비한 사업이 결실을 맺기 직전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사업엔 전혀 문제가 없다”며 “오늘 새벽 1시40분에도 중동에서 걸려온 전화를 받으며 정상 업무를 수행했다”고 강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전체회의를 열어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법(첨생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1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 최종 문턱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한 빠른시일 내 정상화”

외부세력에 의한 경영권 찬탈 시도 전 이번 사건 해결을 자신했다.

박 대표는 “투자자들과의 빠른 협상 종결로 외부세력에게 경영권이 넘기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며 “이번 사건으로 주주명부에 이름을 올렸던 주요주주들의 지분 상당수가 최근 주가 급락에 반대매매로 청산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 상황에서 외부세력이 최대주주를 자처하며 경영권 위협 시도가 나타날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경영권 공백 우려에 대해선 박 대표는 “최대주주 지위를 상실한 것과 대표이사직은 별개”라며 “내년 말까지 대표이사 임기가 보장돼 있다”며 손사래 쳤다.

그는 “지난 21년간 키워온 회사를 떠날 생각은 없다”며 “빠른 시일 내 주가 정상화를 통해 주주 투자손실 회복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