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중대결함'…일론 머스크 고발 件 서울경찰이 수사

강남서, 오는 9일 고발인 조사 예정
"해당 사건 서울경찰청에 넘길 계획"
  • 등록 2021-08-03 오후 4:17:24

    수정 2021-08-03 오후 4:17:24

[이데일리 김대연 기자] 국내 시민단체가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중대 결함을 은폐하고 차량을 판매했다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검찰에 고발한 사건이 경찰에 넘겨졌다. 수사는 서울경찰청에서 맡을 예정이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지난 6월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테슬라코리아, 테슬라 미국 본사 및 CEO 일론 머스크 등을 자동차관리법, 사기죄 등으로 고발했다. (사진=뉴스1)
서울 강남경찰서는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지난 6월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를 상대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사건을 이첩받아 수사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앞서 시민회의는 지난 6월 22일 국내 처음으로 테슬라코리아와 테슬라 미국 본사, 일론 머스크 등을 자동차관리법 위반·사기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소비자주권은 테슬라 ‘모델X’, ‘모델S’에 적용된 ‘히든 도어 시스템(차량 손잡이가 숨어있다가 이를 누르면 튀어나오는 구조)’에 중대한 결함이 있다고 주장했다. 기계식 개폐장치와는 달리 이 시스템은 사고가 나서 전력이 끊기면 문을 열기 어려워 긴급구조에 취약한 중대 결함인데도 테슬라가 이를 은폐했다는 입장이다.

소비자주권은 당시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사실관계를 명확히 공개하지 않고 이를 은폐하면서 자동차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행위들을 계속하고 있다”며 “경제적 이익만 추구하며 기업가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윤리와 도덕심을 상실한 이들을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오는 9일 고발인 조사를 할 예정”이라며 “사안이 중대해 조사를 마치는 대로 해당 사건을 서울경찰청에 넘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