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의 시간인데…국익보다 `尹익` 중시하는 與[기자수첩]

특정 국가들 관계에 대해 제3국이 언급하는 것 부적절
외교당국, 사태 수습 위해 외교 채널 가동하며 이란과 소통
정치권서 불필요한 말 재생산 삼가야
  • 등록 2023-01-26 오후 3:51:30

    수정 2023-01-26 오후 7:51:02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이라고 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설 연휴를 지나 지금까지도 정쟁의 소잿거리가 되고 있다. 윤 대통령의 순방 때마다 `외교 참사` 공세를 퍼붓는 야당도 문제지만, UAE와 이란이 적대관계가 맞다고 연일 강조하는 집권 여당에게 과연 국익이 우선인지 윤 대통령 보호가 우선인지 물어보고 싶다.

본질적으로, 특정 국가들 간의 관계에 대해 제3국이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외교적으로 부적절한 처사다. 아무리 UAE 현지 부대 장병들을 격려하는 차원의 말이었다고 해도, 윤 대통령의 발언이 실언인 것은 자명하다.

나아가 UAE와 이란이 적대관계가 맞는지조차 의견이 갈리고 있다. 외교부는 공식 입장을 함구하고 있지만, 지난 10일 외교부 홈페이지에 공개된 `2023 UAE 개황` 문서에는 UAE와 이란과의 관계를 정리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영유권 분쟁 등으로 이란을 최대의 잠재적 위협으로 인식하면서도 실리적 경제 관계를 구축하며 양국 관계를 관리해 나가는 중’이라는 게 문서의 설명이다.

그럼에도 여당의 수장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원내대표는 연이어 이란이 UAE의 최대 위협국이 맞다는 주장을 펼치며 윤 대통령을 엄호하고 있다. 이미 이란에서 ‘윤 대통령이 중동 내 정세를 모르고 한 발언’이라고까지 반박했는데, 당사국도 아닌 제3국이 이를 부정한다는 게 넌센스 아닌가.

물론, 이란의 반응이 과도한 것도 인정해야 한다. 미국의 제재에 따른 동결 자금 문제가 얽힌 이란이 윤 대통령의 발언을 트집 잡아 우리나라를 압박하려는 의도가 뻔히 보인다. 우리나라가 꼬투리를 잡힌 모양새이지만, 외교 채널을 가동한 우리 당국이 이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이란과 물밑 소통을 하고 있다.

양국이 수교 60년이 넘은 사이인 만큼, 이번 일로 인해 극단적인 조치를 취할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는 게 외교가의 중론이다. 지금은 `외교의 시간`이며 우리 외교 당국이 현명하게 해결할 때까지 신중하게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진정 국익을 위한다면, 그리고 이번 사태가 외교적 문제로 비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정치권이 불필요한 말을 재생산하는 일을 삼가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