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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선보이는 정육각의 농수산물 온라인 직거래 서비스 구상은 이렇다. 소비자가 전용 앱에서 과일을 구매하면 계약 과수 농가에 미리 비치해둔 기기에 주문 정보가 접수돼 배송을 위한 송장 발행까지 전자동으로 이뤄진다. 갓 수확한 상품을 개별 주문에 맞춰 포장하고 미리 알아서 발행된 송장을 부착하기만 하면, 물류업체가 이를 수거해 주문지로 신선하게 배송해주는 프로세스다.
정육각은 이번 서비스를 본격 상용화하면 전자상거래 등 디지털에 취약한 고령 농가의 판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농가에서 전자상거래를 위한 주문 접수와 발송 작업, 고객응대(CS) 등 부수적 업무에 시간을 뺏기지 않고 오로지 과일 등 농작물 재배와 품질 관리에만 몰두할 수 있어 생산 효율성도 향상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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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육각은 하림그룹 축산 전문 계열사 선진 등 여러 업체들로부터 갓 도축한 돼지고기를 공급받는다. 소비자들이 정육각 자사 온라인몰 혹은 모바일앱에서 주문을 하면, 경기 김포와 성남에 구축한 자사 육가공 생산공장 ‘스마트팩토리’에서 곧장 접수해 도축한 지 최장 4일 이내 신선한 고기를 개별 주문 부위와 중량 등에 맞춰 절단 및 포장해 바로 가정으로 배송한다. 이를 위해 자체 개발한 IT 기반 프로세스를 제조 공정에 적용하고 신선식품 밸류체인을 수직계열화해 유통단계를 간소화 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정육각은 초신선을 내세우는 만큼 신속한 라스트마일(last mile·마지막 고객 접점) 물류를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서울 및 경기 등 수도권 일부 지역에 자체적으로 당일 또는 새벽배송을 하는 ‘정육각런즈’도 도입했다. 지속적인 물류내재화를 추진해 지난해 말 기준 당일배송 100%, 새벽배송 80%의 물량을 정육각런즈로 소화하고 있다. 정육각런즈는 자가용이 있는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부업 또는 아르바이트처럼 참여할 수 있는 구조다. 배송 역시 배송비 3500원을 한 번 결제하면 총 4회에 걸쳐 무료배송해주는데, 배송비를 아끼기 위해 고기를 한 번에 필요 이상으로 많이 구입해 장기간 냉동보관하는 사이 풍미와 신선도가 떨어지는 소비자 경험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도축한 지 최장 4일 이내 신선한 돼지고기를 중간 유통단계를 뺀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며 소비자 만족이 늘면서 정육각 자사몰 가입 회원수는 최근 120만명을 돌파했다. 특히 2회 구매한 이용자가 재구매하는 비율이 한 달 이내 70%를 넘고 6개월로 확장하면 90%대에 이르는 높은 ‘리텐션’(고객유지율 혹은 재구매율)을 자랑한다. 이러한 혁신성을 경쟁력으로 정육각의 매출액은 창립 4년만인 지난 2020년 말 기준 약 200억원을 달성했다.
정육각은 여러 벤처캐피털(VC)로부터 약 700억원 투자를 유치해 올 3월 업력 20년이 넘은 대상그룹 유기농 신선식품 유통기업 초록마을을 900억원에 인수하고 지난달 인수대금을 완납했다. 정육각이 초록마을 인수를 마무리하면 전국 400여개 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보하면서 유기농 농산물 사업 영역도 적극 넓힐 수 있다. 인수 이후 정육각의 기업가치는 6000억원을 웃돌며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으로 도약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