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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의 이번 인상은 테슬라가 가격을 다시 인상한 이후 나온 조치다.
테슬라는 올초 모델Y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가격(퍼포먼스 기준)을 6만5990달러에서 5만3990달러로 20%가량 내렸다. 소형 SUV전기차는 세단으로 분류돼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세액공제 혜택이 줄자 내린 조치다. 여기에 고금리로 자동차 수요가 줄자 가격인하 카드로 판매량을 확대하겠다는 복안도 깔렸다. 이후 포드는 전기차 머스탱 마하E가격을 최대 8% 내렸고, 루시드·리비안 역시 가격인하 전쟁에 합류했다.
그러다가 모델Y도 SUV기준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규정이 바뀌자 테슬라는 다시 모델Y의 가격을 소폭 올리면서 ‘치킨게임’이 소강된 상황이다. 테슬라는 영업이익률이 10% 중후반대에 달하는 반면 다른 완성차업체의 영업이익률이 약 5~10%대에 불과해 가격전쟁에 나설 경우 불리할 수밖에 없다. 테슬라는 지난 1일 ‘투자자의 날’행사에서 제조공정을 개선해 차세대 차량의 조립비용을 절반 가까이 줄이겠다는 플랜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