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 김정태’, 하나금융 후계 어떻게?

함영주, 사모펀드 불완전판매 제재대상서 빠져
DLF 내부통제·채용관련 의혹 소송도 ‘청신호’
지성규·박성호 등과 차기회장 후보 하마평
  • 등록 2021-12-08 오후 5:39:56

    수정 2021-12-09 오전 10:03:20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내년 3월 하나금융그룹의 새 회장 선임이 예정된 가운데 유력 후보 중 한 명인 함영주 부회장이 최근 잇단 ‘호재’를 맞았다. 하나은행장 시절 벌어진 하나은행 사모펀드 사태, 채용비리 연루 의혹 등에서 함 부회장에 유리한 사법·금융당국의 판단이 잇따라 나왔다. 발목 잡던 리스크들의 해소 가능성이 커지면서 차기 회장 선임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현재 진행 중인 하나은행의 사모펀드 불완전판매와 관련한 제재 심의 대상에서 함 부회장을 제외했다. 정은보 금감원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헬스케어펀드 등은) 실무자들의 불완전 판매 문제”라며 “함영주 당시 행장까지 지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제재 논의를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경실련 등 시민단체에서 ‘함영주 봐주기’ 의혹을 계속 제기하자 직접 나서서 일축했다.

법원 금감원發 호재…‘포스트김정태’, 함영주로 기우나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사모펀드 사태의 다른 쟁점인 내부통제 소홀 문제에 있어서도 함 부회장은 징계를 비켜갔다. 금감원은 내부통제 기준 마련 의무 위반으로 제재 대상에 포함돼야 하나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검사에서 동일한 위반 행위로 조치를 받았다는 이유로 제재 논의 대상에서 역시 제외했다.

함 부회장이 DLF사태와 관련해 금감원을 상대로 벌이고 있는 중징계(문책경고) 취소 소송에선 승소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유사한 사례로 문책경고를 받고 소송에 나선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이 지난 8월 1심에서 이겼기 때문이다.

채용 관련한 소송 역시 비슷한 양상이다. 청탁 채용, 남녀성비 조정 등 함 부회장과 유사한 혐의로 재판을 받아온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법원 판결이 지난달 2심에서 무죄로 뒤집힌 건 함 부회장의 향후 재판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함 부회장에 대한 법원과 금감원의 이러한 판단이 관심을 받는 건 하나금융의 차기 회장 선임 과정에 미칠 영향 탓이다. 4연임 중인 김정태 회장은 내년이면 지배구조 내부규범상 회장직을 맡을 수 없는 만 70세로, 주주총회가 예정된 3월에 회장직에서 물러날 공산이 크다. 최근엔 연임 의지가 없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피력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10년 만에 바뀔 하나금융의 회장에 누가 오를 것인지에 금융권의 이목이 집중 될 수밖에 없다.

왼쪽부터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지성규 부회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현재는 함 부회장 외에도 함 부회장과 지성규 부회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등이 하마평에 올라 있다. 지성규 부회장은 하나은행장을 지낸데다 하나은행의 글로벌 거점지인 중국법인장도 역임했다. 올해부터는 디지털 부문을 총괄하는 부회장직 올랐다. 박성호 행장 역시 글로벌과 디지털 경력이 강점이다.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은행장으로 글로벌 경험을 갖췄으며, IT계열사인 하나금융티아이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올해 초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에서 숏리트(최종 후보군)에 올라 주목받기도 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내년 2월 중순쯤 차기 회장 최종 후보군이 추려질 것”이라며 “변수들이 많아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