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놓칠수 없다”…IBM, 금융시장 집중 공략

금융 등 규제사업군에 특화된 클라우드 역량 강조
BoA 등 참여…'정책 프레임워크'로 신뢰성·투명성 확보
"클라우드 매출 220억달러 넘어…전분기에도 30% 성장"
  • 등록 2020-07-29 오후 3:47:11

    수정 2020-07-29 오후 9:14:17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IBM이 금융권 등 규제산업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IT 기술 선도 기업이지만 클라우드 사업에는 다소 늦게 뛰어든 IBM이 특화 서비스로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는 것이다.

힐러리 헌터 IBM 클라우드 최고기술책임자 겸 펠로우. (사진= IBM)


BoA·BNP파리바 등 속속 참여…‘정책 프레임워크’로 특화

힐러리 헌터(사진) IBM 클라우드 최고기술책임자(CTO·부사장)은 29일 화상 인터뷰를 통해 “금융서비스 전용 IBM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점은 투명성과 신뢰성을 담보해줄 수 있다는 것”이라며 “금융 기관 입장에서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할 때 관련 보안 규정이나 컴플라이언스 수준이 담보가 돼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 분야도 다른 산업군과 같이 점차 증가하는 데이터 규모와 빅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가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다만, 관련 규제와 보안상의 이유로 클라우드 전환에 조심스러운 것이 현실이다.

IBM은 뱅크 오브 아메리카와(BoA)의 협업으로 ‘IBM 클라우드 정책 프레임워크(IBM Cloud Policy Framework)’를 구축해 금융서비스에 특화된 클라우드를 선보였다.

헌터 부사장은 “정책 프레임워크는 은행이 직접 개발에 참여해 금융산업의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필요한 콘트롤 할 수 있는 요소를 넣은 것”이라며 “에코 시스템에 참여한 기업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기업용 클라우드와 금융서비스 산업에 최적화된 효율적인 컴플라이언스(준법경영)관리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BoA 뿐 아니라 최근 유럽 최대 은행 중 하나인 BNP 파리바가 첫 자사 전용 클라우드 구축을 위해 금융 서비스용 IBM 클라우드에 채택했으며, 일본 미쓰비시UFG (MUFG) 은행도 IBM 클라우드의 일본 내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BM은 정책 프레임워크를 통해 금융산업의 높은 보안 규정과 컴플라이언스를 만족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후발주자’ IBM, 금융에 특화된 클라우드로 시장 공략 본격화

IBM은 그동안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주도하는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 ‘기타’로 분류될 정도로 존재감이 약했다.

클라우드 시장에서 IBM이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은 최근 1년새 일어난 일이다. IBM에 따르면 지난해 2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12개월간 클라우드 매출은 총 220억달러를 넘었으며, 올해 2분기에는 전년동기대비 3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총매출로 따지면 AWS, MS에 이어 3위 수준이다.

IBM 클라우드 사업의 이같은 성장세는 타게팅을 명확히 한 결과로 분석된다. IBM은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 구축 지원, 금융권 등 규제가 강한 사업군에 최적화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경쟁사들과 차별화했다.

기존 온프레미스(On-premise, 사내구축형)로 운영하던 IT 환경을 클라우드화 하고자 하는 최근 기업들의 수요와도 맞아 떨어진다. IBM 산하의 레드햇은 리눅스와 쿠버네티스(레드햇 오픈시프트) 등의 개방형 기술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김종훈 한국IBM 전무는 “우리는 처음부터 일관 되게 프라이빗과 퍼블릭을 오가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이 전제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해왔다”며 “퍼블릭 클라우드에서도 멀티 환경으로 쓰는 고객들이 많을 것을 것이라고 했고, 실제 사례를 통해서도 이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형 은행을 비롯해 어도비 등 30여개 이상의 데이터·분석·인공지능(AI) 기술 기업들이 IBM 금융 서비스 에코시스템에 동참하고 있다. IBM은 금융권 뿐 아니라 헬스케어, 통신, 항공 등 강도 높은 규제를 받는 모든 산업 분야로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