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공장, 작년 매출 1050억·영업익 158억…유근직 대표, 보수 10억

매출, 전년대비 3.1%↑…미국 169%↑, 중국 105%↑
영업익은 35.2% 줄어…선전비 증가 등 여파
올해 日 편의점·美 코스트코 오프라인 입점 예정
  • 등록 2024-03-19 오후 4:29:37

    수정 2024-03-19 오후 4:29:37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마녀공장(439090)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050억원, 영업이익 158억원을 기록했다고 19일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3.1%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35.2% 감소했다.

전년보다 영업이익이 감소한 건 광고선전비 증가와 2022년 진행했던 ‘네고왕’ 기저효과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늘었다. ‘네고왕’으로 인한 프로모션 매출액을 제외할 경우 15.4% 상승한 수치란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각각 169%, 105% 성장해 눈길을 끌었다. 국내 매출은 외형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진행했던 광고, 홍보 활동으로 오프라인 매출이 약 50% 이상 증가했다.

일본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20% 감소했다. 회사 측은 “매출과 수익성이 악화된 온라인 판매 채널을 오프라인으로 전환하며 생긴 일시적인 감소”라며 “작년 3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오프라인 전환 작업을 통해 현재 5000개 이상의 POS를 확보했고 지난 4분기부터 본격적인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으로 직전 분기 보다 매출은 약 60% 성장했다”고 강조했다.

마녀공장은 국가별 맞춤 판매 전략을 통해 올해 본격적인 실전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국내에선 현재 최대 판매 채널인 CJ(001040)올리브영에 더 집중하고 클렌징 카테고리 라인업 보강과 기초제품 라인업 변경을 통해 외형 성장에 힘쓸 계획이다. 동시에 홈쇼핑 및 편의점 본격 입점을 통해 오프라인 판매 채널 확대에도 나선다.

일본 시장에선 올해 한정판 벚꽃 에디션 출시로 큐텐 메가와리 및 라쿠텐 수퍼세일에 주력한다. 하반기엔 일본 세븐일레븐 입점 또한 예정돼 있으며 헤어 제품과 클렌징 신제품 등이 일본 코스트코 온라인몰에 추가 입점 준비 중이다.

미국시장에선 코스트코 오프라인과 얼타뷰티 온·오프라인 입점이 확정됐다. 유럽 등에선 주요 뷰티 채널과의 협업 및 입점 확정이 예정돼 있다.

마녀공장 관계자는 “일본 시장의 채널 전환 영향으로 성장세 유지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세계 시장에서의 전반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일본 시장에서도 성장기조로 전환시켜 올해 성장폭을 늘려나갈 것”이라며 “국내외 매출을 견인중인 클렌징 제품군 확대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함과 동시에 기초 제품들에 대한 투자로 중장기적인 지속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이사는 지난해 10억3600만원의 보수를 수령했다. 급여 5억4100만원, 상여 4억9500만원이다. 회사 측은 “회사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십을 발휘해 2022년 사상 최대치인 영업이익 247억원을 달성했기에 영업이익의 2%를 책정해 지급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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