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HMM 새주인 찾기, 정부 이해관계부터 조정해야

산은 '금융논리' vs 해진공 '산업논리'
경영권 놓지 못한 모습 시장 불신 커져
공동매각 구조적 문제 극복해야 성공해
  • 등록 2024-02-08 오후 4:24:43

    수정 2024-02-08 오후 7:55:13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6조원대의 HMM 매각 무산은 예견된 일이었다. 지난해 7월 매각공고를 시작으로 약 7개월간 이어진 매각 절차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정부가 투입한 수조원의 공적자금 회수도 기약할 수 없게 됐다.

협상 결렬의 원인을 굳이 따지자면 하림컨소시엄의 부족한 자금력과 매각 주체인 해양진흥공사(해진공)의 과도한 경영권 개입 요구로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매각 측인 산업은행과 해진공의 처음부터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삐걱댔다. 산은은 이른 시일 안에 최대한 공적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움직였다. 이른바 ‘금융논리’다. 이에 반해 해진공은 국내 유일의 국적 선사인 HMM의 상징성과 해운산업에 중점을 둔 ‘산업논리’를 앞세웠다. 매각의 두 축인 산은과 해진공의 이런 이견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때부터 드러났다.

하이라이트는 본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과정에서다.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인 하림은 자신의 요구 조건을 대부분 철회하고 절충안까지 제시했지만 끝내 매각 측을 설득하지 못했다. 해진공이 번번이 반대했기 때문이다. 해진공의 강경한 태도는 하림의 ‘먹튀’ 우려에서 비롯됐다. 컨소시엄에 사모펀드인 JKL파트너스가 포함됐기 때문이다.

HMM 매각 무산은 과제를 남겼다. 바로 시장의 불신이다. 경영권은 놓지 못하겠다는 태도는 재매각 시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하림이 ‘최대주주 지위만 갖는다면 어떤 민간기업도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라고 밝힌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공동매각의 구조적 문제도 해결과제로 남았다. 산은과 해진공 중 한쪽이라도 반대하면 매각 작업을 진행할 수 없다. 유일한 K-해운인 HMM의 앞에 주어진 난제가 산더미다. 세계 해운업은 지금 격변 중이다. 원매자를 찾기 쉽지 않은 데다 글로벌 해운 시황 악화와 4월 총선 등을 앞두고 있어 재매각 논의는 당분간 어렵다. ‘공휴일궤’라 했다. 오랜 노력으로 진행한 HMM의 민영화를 아무런 보람도 없이 중단해서야 되겠는가. 매각 측 내에서의 껄끄러운 이해관계를 이른 시간 내에 정리하고 신실한 자세로 매각 작업을 재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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