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 말고 이것 줍자”…분리수거 알바의 강자 온다

환경오염 막기 위해 분리수거 활성화
캔·페트 분리하면 포인트 적립해주는 로봇 등장
"현금화 가능해 모으는 재미 쏠쏠…이용자 많아"
일회용컵 보증금제, 개당 300원…폐지·공병보다 가성비↑
  • 등록 2022-01-25 오후 5:24:06

    수정 2022-01-25 오후 9:21:43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캔(CAN) 14개에 140원, 페트(PET) 1개에 10원.’

코로나19로 저녁 약속이 현저히 줄어든 이모(35)씨는 지난 주 집에서 즐겼던 맥주 캔과 플라스틱으로 된 소주병을 모아 ‘순환자원 회수로봇(네프론)’에 넣어 150원을 벌었다. “땅을 파봐라, 돈이 나오나”라던 옛 어른들의 말씀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이렇게 분리수거로 돈을 벌 수 있다니, 그동안 생수병과 맥주 캔들을 무심히 버렸던 게 아쉬워졌다.

25일 캔과 페트를 넣으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순환자원 회수로봇에 캔 14개와 페트 1개를 넣어 150원 상당의 포인트가 적립된 모습(사진=이소현)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플라스틱 배출이 늘어나면서 실생활 속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들이 늘고 있다. 자원 재활용으로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금전적인 혜택도 쏠쏠하기 때문이다.

실제 우유팩을 분리배출하면 포인트를 받아 피자, 우유 등을 살 수 있는 ‘오늘의 분리수거’ 앱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캔과 페트의 분리수거를 돕는 앱(수퍼빈)을 설치한 뒤 사용할 수 있는 순환자원 회수로봇 네프론은 지역 곳곳에 배치돼 이용자가 늘고 있다. 네프론은 캔과 페트를 넣으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포인트를 쌓아준다.

25일 서울 중구 신당동에 있는 다산동 주민센터 앞. 캔과 페트를 넣으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새파란색의 순환자원 회수로봇은 마치 일반 자판기처럼 보였다. 동그란 투입구에 알루미늄 캔과 페트병을 넣으면 이미지 센싱 기술로 인공지능(AI)이 분류해 정리하고 이후 바닥은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처럼 움직여 캔과 병이 기계 안으로 들어가 압축돼 찌그러지는 소리가 들린다.

크기에 상관없이 1개당 10원을 적립해주다 보니 이 동네의 분리수거는 주민들의 쏠쏠한 돈벌이가 되고 있다. 이날 큰 투명 봉투에 1.5ℓ 페트병을 비롯해 음료수 캔을 가득 들고온 50대 여성 박모씨는 “작년 아들이 앱(수퍼빈)을 설치해줘서 시작했고, 2000원 이상부터 현금화가 가능해 1만원까지 모아서 인출해봤다”며 “쓰레기로 버릴 거 모아서 이렇게 분리수거하면 돈을 주니 모으는 재미가 있더라”고 말했다. 이날 박씨가 분리수거를 통해 적립한 금액은 430원, 현재 누적금액은 총 1만3880원에 달했다. ‘티끌 모아 태산’이란 속담처럼 실제 쓰레기를 돈으로 바꿔 쥔 경험을 한 뒤로는 주변 이웃의 재활용품까지 모아 매일 온다고 귀띔했다.

한 시민이 서울 중구 다산동 주민센터 앞에 있는 순환자원 회수로봇을 이용해 알루미늄 캔과 페트 병을 분리수거하고 있다.(사진=이소현 기자)
이처럼 분리수거를 양심에 맡기는 대신 돈으로 보상하는 인센티브 시스템을 적용하다 보니 효과는 두드러졌다. 다산동 주민센터에서도 매주 목요일을 ‘분리수거의 날’로 정해 투명페트병 20개, 폐건전지 10개 등을 모아오면 종량제 봉투 10ℓ로 교환해주지만, 이러한 현물보다는 현금이 더 강한 동기부여가 되는 모양새다. 박씨는 “포댓자루에 수백 개씩 담아와 본인은 물론 가족들 번호까지 동원해 적립한다”며 “하루에 두 번씩 수거해가도 가득 차는 날이 많다”고 말했다.

이에 시행 초기에는 1인당 100개까지, 24시간 이용할 수 있었는데 현재는 1인당 50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용에 제한을 두고 있다.

여기에 14년 전 사라졌던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가 오는 6월 부활을 앞두고 있어 ‘분리수거 알바의 강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버려진 커피 일회용컵을 주워가도 개당 300원씩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 서대문구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에서 일하는 김모(48)씨는 “점심, 저녁시간 지나고 동네 한 바퀴 돌면 하루에 돈 만 원은 손에 쥘 수 있을 것 같다”며 “힘들게 폐지나 공병을 줍는 어르신들은 차라리 일회용품 컵을 모으는 게 나을 듯하다”고 했다.

실제 서울 중구 다산동의 김길성(81)씨는 “소일거리 삼아 폐지를 줍는데 하루 종일 해도 얼마 안 된다, 소주병 주워봤자 100원”이라며 “일회용 컵이 300원씩 돈벌이가 된다면 당연히 주울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