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기준 넘는 '강진' 대만에···전문가들은 "연안지진도 대비해야"

3일 대만 강진으로 최소 9명 숨지고, 1000여명 부상
진원 깊이 얕고, 해안 인접해 지진 발생해 피해 키워
'불의 고리' 위치해 불리한 지형, 내진설계는 인상적
전문가들 "활성단층 연구 지속, 해상지진 대비 필요"
  • 등록 2024-04-04 오후 5:04:17

    수정 2024-04-04 오후 5:20:28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지난 3일 대만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최소 9명이 숨지고, 1000여 명이 다쳤다. 생존자 수색이 계속되는 가운데 여진까지 잇따르고 있어 피해규모는 점차 커질 전망이다.

국내 지진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번 지진은 지리적으로 지진에 취약한 대만의 위치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지진의 진원(암석에 쌓인 변형에너지가 처음 방출되는 지점) 깊이가 얕았던 데다가 해안선에 인접해 지진이 발생하면서 대만 본토에 피해를 키운 것으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은 당장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지는 않겠지만 연안에서 발생한 지진의 위력과 활성단층 연구의 필요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대비책을 마련해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만 강진 이후 여진도 발생하고 있다.(자료=대만 기상청)


‘불의 고리’에 위치…원자력발전소 설계 기준도 넘어

4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만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3일 오전 8시 58분 9초께 대만 화롄현 남남동쪽 23km 해역에서 규모 7.4의 강진이 발생했다. 지난 1999년 2000여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규모 7.3 지진 이후 25년만에 발생한 최대 규모 지진이다.

이번 지진이 발생한 이유는 기본적으로 대만이 지진이 발생하기 좋은 지형이기 때문이다. 지진학적으로 대만의 동쪽 해상은 태평양판과 유라시아판이 충돌하는 경계에 있다. 또 필리핀판이 태평양판 밑으로 섭입(판이 서로 충돌해 한쪽이 다른 쪽의 밑으로 들어가는 현상)하는 구조가 복합 작용한다. 40여개에 이르는 활성단층이 있어 언제든지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

조창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진연구센터장은 “대만은 ‘불의 고리’라고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위치해 지형적으로 불리하다”면서 “판 경계에 해당하는데다 진원 깊이가 얕아 피해를 키운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특이점은 지진 강도가 강했다는 점이다. 본진은 발생 당시 원자력발전소 내진 설계 기준을 뛰어 넘을 정도로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4일 현재(오후 2시 25분)까지 규모 3.0에서 4.8 사이의 여진까지 연달아 발생하고 있다.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는 “지진이 발생한 지역은 지리적으로 규모 8 지진도 가능한 지역인데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진앙지에서 최대 지반 가속도(땅이 흔들리는 정도)가 0.5G로 나타나 국내 원자력발전소 내진 설계 기준인 0.3G를 뛰어넘었을 정도로 진동이 셌다”고 설명했다.

활성단층 등 지진 연구 계속하고, 해상 지진 대비도 필요

이번 대만과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멀어 이번 강진의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해안선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의 위력을 보여준 만큼 국내 건물 내진 설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홍 교수는 “원전 내진 설계 기준을 넘을 정도로 강하게 땅이 흔들렸음에도 대만의 건축물들이 비교적 잘 견뎌 인상적으로 봤다”며 “내진 성능 등 평소 지진에 대한 준비를 잘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도 시사하는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6년부터 경주지진, 포항지진, 괴산지진 등 규모가 있는 지진이 발생하고 있다.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의미다. 이에 대비하려면 잠재적으로 지진이 발생할 수 있는 활성단층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다. 정부 지원을 통해 활성단층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본격적인 투자가 이뤄진 것은 2017년께부터로 10년이 채 안되고, 올해 관련 예산까지 삭감돼 이번 강진을 계기로 연구 필요성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부가 내년에는 예산을 증액할 수 있다고 시사한 만큼 활성단층 연구부터 해상 지진 등 연구를 통해 국민을 위해 필요한 재난재해 연구는 계속해야 한다는 취지다.

김광희 부산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는 “국민들이 느끼지 못하지만 크고 작은 지진들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고, 활성단층이 오랜 기간 활동을 꾸준히 하면서 규모가 있는 지진도 발생하고 있다”라며 “전국의 활성단층과 역사 기록을 따져보며 철저히 분석해 재난을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올해 전반적으로 과학 분야 연구개발 예산이 삭감되면서 지진 관련 연구도 힘든 상황이지만 앞으로 투자와 지원은 계속됐으면 한다”라며 “특히 우리나라 원전이 있는 경주, 포항 앞바다에서도 해상 지진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한 관측 장비 확보나 연구는 사실상 멈춰 있는 상태로 동해나 인천 앞바다에서도 강진이 발생해 쓰나미(지진해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상 연구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