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줄리엣 두고 시끌...제작사 “인종차별 멈춰라” 경고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 캐스팅 발표 후 논란
  • 등록 2024-04-09 오후 9:19:01

    수정 2024-04-09 오후 9:19:01

[이데일리 홍수현 기자]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의 줄리엣 역이 흑인 여배우로 낙점되자 인종차별적 비난이 쏟아졌다. 제작사 측은 “비난을 멈춰달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에 줄리엣 역으로 캐스팅된 배우 프란체스카 아메우다 리버스, 배우 톰 홀랜드. (사진=인스타그램, 연합뉴스)
미국 연예매체 데드라인 등은 ‘로미오와 줄리엣’ 제작사 제이미 로이드 컴퍼니가 지난주 전체 캐스팅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남자 주인공인 로미오 역에는 마블 ‘스파이더맨’ 시리즈로 이름을 알린 배우 톰 홀랜드가 캐스팅됐다. 여자 주인공인 줄리엣 역에는 배우 프란체스카 아메우다 리버스가 캐스팅됐다. 리버스는 배우이자 작곡가, 무대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멀티 엔터테이너로, BBC 코미디 시리즈 ‘배드 에듀케이션’ 등에 출연했다.

캐스팅이 공개된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인종차별성 발언이 쏟아졌다. “줄리엣이 흑인이라고?”, “왜 줄리엣만 원작을 망치는거냐” 등 인신공격성 발언이 이어졌다.

논란이 끊이지 않자 제작사는 결국 지난 5일 공식 인스타그램 댓글 기능을 차단하고 인종차별을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올렸다.

제작사는 “캐스팅 발표 이후 개탄스러운 인종 차별이 쏟아지고 있다. 이제 그만 멈춰야 한다”며 “우리는 뛰어난 예술가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그들은 온라인 인종 차별 없이 자유롭게 작품을 창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모든 구성원을 지원하고 보호할 것”이라며 “어떠한 학대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인종차별이) 계속된다면 곧바로 신고하겠다”고 경고했다.

디즈니 ‘백설공주’에 캐스팅된 레이첼 제글러(왼쪽)과 ‘인어공주’에 캐스팅된 할리 베일리. (사진=레이첼 제글러, 할리 베일리 인스타그램)
흑인 배우가 출연해 논란이 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영화 ‘인어공주’의 주인공에는 흑인 배우 할리 베일리가 캐스팅돼 논란이 됐다. 원작 팬들은 SNS를 통해 ‘NotMyAriel(내 에리얼이 아니다)’이라는 해시태그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내년 개봉 예정인 디즈니 실사 영화 ‘백설공주’에도 라틴계 배우 레이첼 제글러가 주인공 백설공주 역할로 뽑혀 원작 훼손 논란이 일었다. 원작 속 백설공주는 눈처럼 하얀 피부와 붉은 입술, 그리고 검은 머리를 갖고 있다는 설정인데, 레이첼 지글러가 다른 이미지를 가졌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최근 이 같은 캐스팅 흐름을 두고 ‘블랙워싱’(black washing)이라는 지적도 이어졌다. 블랙워싱이란 미국 영화·드라마 등에서 백인 배우를 우선적으로 기용하던 관행인 ‘화이트워싱’(white washing)에 빗대 나온 단어다. 인종적 다양성을 추구한다는 이유로 작품에 흑인 등 유색인종을 무조건 등장시키는 추세를 비꼬는 표현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