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부터 현대카드로 '애플페이' 쓴다…타 카드는 언제?"

할리스, 편의점, 백화점 등 60여곳 가능
국내 서비스 개시일 다음달 초 예상
당분간 현대카드로 이용 제한될 듯
  • 등록 2023-02-08 오후 4:31:46

    수정 2023-02-08 오후 7:15:41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애플과 현대카드가 8일 애플사의 비접촉식 간편결제 시스템인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국내 서비스 개시일은 다음 달 초가 될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애플과 현대카드간 계약상 독점 계약 조항 삭제를 요구함에 따라 다른 카드사들도 애플페이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됐으나, 아직 별도 계약을 맺은 카드사가 없어 당분간 현대카드로만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사진=연합뉴스)
애플은 이날 이메일 공지에서 “애플은 애플페이를 한국에서 출시할 예정”이라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공지 드리겠다”고 밝혔다. 현대카드도 이날 “애플과 협업해 애플페이를 한국에서 출시할 예정”이라며 같은 내용을 공지했다.

앞서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계정을 통해 애플페이 출시를 꾸준히 암시해왔다.

정 부회장은 지난 6일 자신의 SNS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오늘 아침, 현대카드 로비에 쌓여 있는 사과들”이라는 문구와 함께 직원들이 사과를 가져가고 있는 게시물을 올렸다. 지난달 14일에는 “Lovely Apple(사랑스러운 사과)”이라며 사과 8개가 담긴 사진을 SNS에 공유해 애플페이 서비스 공식 발표가 2월 8일이라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애플과 현대카드가 애플페이 출시를 공식화함에 따라 아이폰을 보유한 현대카드 회원은 이르면 내달 초부터 근거리 무선 통신(NFC) 단말기를 보유한 일부 매장에서 애플페이로 결제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NFC 단말기를 설치한 곳은 CU, GS25, 이마트24,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등 전국 편의점과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등 커피전문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등 백화점, 파리바게트, 이케아 등 60여개 브랜드로 알려졌다.

애플은 그동안 국내 애플페이 도입을 위해 현대카드와 물밑 접촉을 해왔다. 그러나 현대카드의 NFC 단말기 보급 지원계획을 둘러싸고 부당 보조금 논란이 제기되면서 서비스 출시가 지연돼왔다.

이러한 보조금 논란은 금융당국이 애플페이의 국내 도입을 허용하는 과정에서 현대카드의 독점 조항 삭제를 요구하면서 종식됐다. 해당 건을 검토해온 금융당국은 최근 NFC 기술을 활용하는 다른 카드사의 서비스도 접근할 수 있도록 열어놨기 때문에 이는 리베이트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현대카드는 결국 애플페이의 독점 사용권은 포기하기로 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3일 “여신전문금융업법·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령과 그간의 법령해석 등을 고려한 결과 신용카드사들이 필요한 관련 절차 등을 준수해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국내 서비스 출시를 승인했다고 알렸다.

현대카드의 애플페이 독점 계약은 사라졌지만 당분간 애플페이 서비스의 독점권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다른 카드사들이 아직 별도로 계약을 맺지 않은데다가 인프라 구축 등에 적잖은 시간이 필요해서다. 업계에 따르면 타 카드사들이 애플과 애플페이 서비스 계약에 나설 시, 애플과 현대카드가 맺은 계약조건과 동일하지 않다면 당국의 유권해석을 다시 받아야 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애플페이 서비스 참전과 관련) 현재는 시장상황 모니터링 중”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카드사 관계자 또한 “면밀히 검토중”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