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훈 NH농협은행장 사상 첫 '3연임' 가능성(종합)

농협금융, 자회사 CEO 임추위 회의
김병원 중앙회장의 의중 '최대 변수'
이대훈 3연임 관측 속 차기 하마평도
홍재은 현 농협생명 사장 연임할듯
  • 등록 2019-11-15 오후 5:28:44

    수정 2019-11-15 오후 5:28:44

이대훈 현 NH농협은행장. (사진=NH농협은행 제공)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이대훈 NH농협은행장이 사상 첫 3연임을 할 수 있을까. 농협금융이 다음달 임기가 끝나는 이 행장 등 최고경영자(CEO)의 연임을 결정하는 회의를 열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금융지주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본점에서 첫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 회의를 열고 농협은행 등 주요 자회사의 차기 CEO 선정 작업을 시작했다. 이 행장을 비롯해 홍재은 농협생명 사장, 오병관 농협손해보험 사장, 이구찬 농협캐피탈 사장 등이 그 대상이다. 농협금융은 늦어도 다음달 24일까지는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을 갖고 있다. 다음달 중순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농협금융 임추위는 이준행 서울여대 경제학과 교수를 위원장으로 이기연·박해식·이진순 사외이사와 유남영 비상임이사, 최창수 농협금융지주 부사장(사내이사) 등으로 구성됐다. 이 중 최 부사장은 농협은행장 후보군에 올라 임추위에서 빠져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는다.

최대 관심사는 이 행장의 3연임 여부다. 농협금융 안팎에서는 이 행장이 한 차례 더 행장직을 맡을 수 있다는 관측이 흘러나온다. 3연임은 농협은행이 2012년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이래 처음이다. 앞선 세 명의 행장 임기는 2년(1년+1년)이었다.

농협은행장 인선은 중앙회, 특히 중앙회장의 의중이 절대적이다.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다. 농협중앙회→농협금융지주→농협은행의 지배구조다. 변수는 현 김병원 중앙회장의 임기가 내년 3월까지라는 점이다. 당장 내년 1월말 차기 중앙회장 선거가 열린다. 금융권 한 인사는 “중앙회장 선거가 임박한 와중에 김 회장이 은행장 인사권을 행사하기 다소 부담스러울 것”이라며 “차기 회장의 인사권을 위해 이 행장은 유임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 행장은 임기 중 실적도 좋은 편이다. 지난해 1조122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내며 처음 ‘1조 클럽’을 달성했으며, 미래 디지털과 글로벌 사업의 초석을 깔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3연임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농협은행장 자리는 2년 후 물려주는 게 관례처럼 됐기 때문이다. 임추위에서 빠진 최창수 부사장 외에 이창호 농협은행 수석부행장, 소성모 농협조합중앙회 상호금융 대표 등 하마평도 무성하다. 최 부사장은 농협중앙회와 농협금융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인사다.

올해 초 취임한 홍재은 사장은 연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홍 사장은 지난해 1000억원대의 순손실을 기록했던 농협생명을 흑자로 돌려놨다.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흑자 규모는 247억원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