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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중소기업·벤처업계에서는 민간이 아닌 정부가 주도해 구축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도입 취지는 이해하지만 데이터가 원활히 유통되는 시장 조성 없이 중기부 플랫폼에 과연 얼마나 많은 기업이 참여할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9일 중기부와 벤처업계 등에 따르면, 중기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제조 데이터 센터 구축을 위해 67억원을 편성했다. 중기부는 내년부터 제조 데이터에 대한 수집·분석·유통 네트워크를 통해 공정·품질 개선과 제품개발 등을 지원하는 데이터 센터·플랫폼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어떤 건물을 짓는다는 건 아니다. 데이터를 수집하는 8개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며 내년에 4곳, 그 다음해 4곳을 구축하는 걸 계획 중”이라며 “각 센터들은 기업의 제조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중소기업이 활용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이용할 수 있도록 정제하고 분석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미국 GE(제너럴 일렉트릭)의 프레딕스(Predix)나 독일 지멘스의 마인드스피어(MindSphere) 정도가 유사한 사례라고 보면 된다”며 “기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을 연계해 기업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라고 했다.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이란, 데이터 분야에 투자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구매하거나 데이터 가공서비스에 소요되는 비용을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간 민간 영역의 빅데이터 분야에 국가가 개입한다는 점에서 반대 목소리를 내온 중소기업·벤처업계는 중기부의 이러한 취지 자체는 공감했다. 프레딕스와 마인드스피어의 경우, 스마트 공장에 특화된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미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벤처업계 관계자는 “중기부가 나름대로 중소기업의 제조 프로세스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본다”고 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영향으로 제한된 정보만 공유될 수 있다”며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건 좋은데, 플랫폼 안에서 유통될 데이터가 부족하면 실효성은 떨어진다. 데이터가 원활히 유통되는 시장부터 만들어야 하는 게 먼저”라고 지적했다.